<히로시마 내 사랑>
< "당신은 히로시마, 나는 누베르" >

잘 뽑았지요. <히로시마 내 사랑>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저정도가 적절합니다. 여자가 화자가 되는 구도에 저 말을 배치한 것도 꽤 좋구요. 뭐...이 영화에선 여자가 주인공이니까요. 원래 대사를 그대로 쓴다면 저 구도까지 바꿔야하니..저게 더 낫기는 합니다.

'히로시마'라는 장소와 극중에서 여주인공이 제작하고 있는 '평화'라는 영화 등의 분위기로 초반부를 놓고보면 패전국 일본을 동정적으로 바라보는 승전국의 여인의 여유쯤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여자의 기억으로 옮겨지게 되는데,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더라면 약간의 반사적 이익으로 여자의 회상시제에 대해 좀더 몰입할 수 있을 수 도 있을겁니다. 회상을 통한 이야기전개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이야기를 전달하는 좋은 영화입니다. 

무대가 히로시마이다보니 편하게 볼 수 만은 없던게 사실입니다. 프랑스관객이라면 편하게 봤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히로시마 내 사랑>에서 보여주는 전쟁으로 인한 피해상을 통해 반전물로 기획한다면, 프랑스에게는 좀 껄끄러운 부분이 있었을 겁니다. 바로 나치독일을 다뤘다면 1959년의 당시 시대상황을 놓고본다면 썩 좋은 반응을 얻기 어려웠겠지요. 프랑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일본'을 무대로 삼아서 관객으로 하여금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설정'으로 볼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줘서 베이스를 꾸미고 여기에 '순화된 나치부역자'에게 행해진 처벌을 양념으로 넣어 입맛을 돋궈주지요. 프랑스와 일본의 이해관계가 맞아서 합작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전쟁 피해자로 나오니 참 좋은 선택지지요. 

반전물으로 분류하기보다는...반전물의 포장을 씌운 불륜물입니다. 반전물로써도 접근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영화관객들 대다수가 바라는 것은 남녀의 로맨스일테니 흥미를 놓치지 않게 하고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선 다큐보단 로맨스를 깔아두는게 더 좋겠지요. 불륜이란 것도 어느 시각에 의해 바라보느냐에 따라 불륜이 되기도 하고 '순수한 사랑'이 되기도 하는데, 애초에 원작자도 사회적 금기에 도전하는 로맨스를 꾸준히 추구하고 불륜과 순수한 사랑의 경계를 그리는 것을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여자의 말에 남자가 긍정하지 않는 것이 꽤 좋았던게...여자가 하는 옛날 얘기하는 것에 대해 맞장구쳐주는 것도 좋은데, 무조건 OK하는 건 남자입장에서도 썩 좋은 대화방식은 아니죠. '당신은 히로시마에 대해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라는 걸 조금 고집스럽게 볼 수 있는 거고요. (안다고 생각하지만 아무것도 모른다는 말은 이리저리 생각해보기 좋기 때문에..)

전시 부역자에 대해 다룬 것을 놓고보면<히로시마 내 사랑>이 조금은 콧대높은 영화라면 <말레나>의 경우는 여주인공에 대한 동정감을 갖기 더 쉽습니다.(아무래도 더 예쁘니까..-ㅠ-;)  전자는 단순한 애정관계로 순화해 놓았지만, 후자는 좀더 복합적으로 나오고 있으니까요. 근데 이 두 영화라고 해서 공정한 시각을 갖췄다고 하긴 좀 그렇지요. 부역자들 중엔 악질도 있고 그런거니까요. 동시에 나오는 영화는 오히려 드문것 같습니다. 이러다보니 더 골이 깊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 다루지 않으니 말이죠. 부역자들이 악질인데..이들을 인간적으로 살려줬다가 다시 고초를 겪는다든가 아니면 부역자라는 낙인으로 사정불문하고 무자비한 처벌을 가한다든가요. 오히려 악질 부역자들은 무자비한 처벌을 겪지 않기도 하죠. 이건 뭐; 동서양을 불문하고 나타나는 공통현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여주인공이나 남주인공이 삶을 바라보는 것은 신이 인간에게 준 선물인 '망각'의 긍정적효과를 재확인하는 것도 있습니다. 여자가 남자의 구애(?)를 통해 재발견하는 것도 자신의 기억이기도 하니 아주 중요한 장치로 나오지요. 연애물로서 중후반의 남녀의 행동은 좀 답단해서...그 들과 비교되는 커플이 있었더라면 어땠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이런 것에 익숙하니...

by MessageOnly | 2009/11/29 17:00 | ■ 주말의 명화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197252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