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에 대한 불만
굿네이버스는 최근들어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사회복지단체 입니다. 

각종 행사도 많이 참여하는 것 같고 방송이나 기사를 통해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구성상태를 보면 사진도 잘 찍고 메뉴도 괜찮습니다. 

저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어려운 사업, 좋은 활동 모두 잘 하는 분들일겁니다. 



근데 불만이 좀 있습니다. 

굿네이버스에 회원가입을 했고, 로그인상태에서 일시후원을 했습니다.

화면 상단에서 '나의 후원내역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런 창이 나오는 이유는 제가 '정기후원회원'이 아니라

'일시후원'이라서 그런것입니다. 

(인증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정기후원회원이 되어야합니다.)

일시후원은 자기가 얼마를 기부했는지 조회도 해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기후원 회원이 아닌 경우 : 별도의 발급요청 전화를 주신 경우에만, 내역 확인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내가 왜 전화까지 해야하는거지..-_-;;


'~별도의 요청이 없으셔도, 2009년 1회 이상 후원하신 모든 후원자님께 (온라인 일시후원 포함) 보내드립니다."


차이가 너무 크죠.

굿네이버스가 유니세프보다 작은 단체인 것은 잘겠는데...

저런 업무에서 차이가 날 정도로 작은 단체는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체계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몰라도 이건 좀 그렇죠.

이러면 무슨 생각이 들 '수' 있느냐하면...

'..이 단체는 대체 돈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건가..'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는 거죠.


계좌이체의 경우 계좌이체 내역을 사람이 일일이 조회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명이 아닌 가명(익명)으로 이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하지만 신용카드나 휴대폰결제로 하는 것은 쉽게 실명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회원가입 후 '로그인'상태로 후원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지요.

왜 이런 시스템을 구축해놓지 않았을까요>

못하는 건 아니고 안 하는거 같은데...


일시후원자라고해서 자기 후원내력 조회하지 못하는 것은 굿네이버스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회원'가입'하고 후원한 경우에는 경험상 이곳 뿐이네요.)

물론 저기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대로 전화해서 통화하면 조회도 되고 발급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곳(회원가입해서 로그인상태로 일시후원)은 전화 안 해도 웹상에서 확인할 수 있지요.

더구나 정기회원은 웹상에서 확인이 되고, 일시후원은 웹상에서 확인이 안된다니 이게 대체 뭔가 싶습니다. 

이게 그렇게 구현하기 어려운 방식인가요?

전 이게 너무나 당연한 일 같은데....





by MessageOnly | 2010/01/07 15:29 | ■ 다른게 또 뭐있나..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23657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굿네이버스 at 2010/01/08 10:56
안녕하세요~ 굿네이버스 e-나눔팀 최창수 대리입니다.
불편을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일단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온라인으로 일시후원(이니시스 결제)하신 경우에는 내역확인이 가능합니다.
그외에 계좌이체를 하신 경우에는 시스템 구축이 안되서 현재 서비스를 못해드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부분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서 당연히 제공해 드려야하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전화를 주시면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원자님들이 더욱 편하게 후원하고 후원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0/01/09 14:19
정기후원회원은 회원팀에서 관리하고 일시후원은 자원개발팀에서 관리하는 것도 썩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정기후원회원은 회원전용전화로 전화를 하고, 일시후원은 대표전화를 전화를 하게 되어있더군요. (반대로 전화를 걸어도 거부할 것 같진 않지만..)

굿네이버스가 정책적으로 정기후원을 유도한다거나...기존에 정기후원으로 성장하면서 구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운영하는 것이거나..여러가지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저는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필요가 없습니다. 제출할 이유가 없거든요. -_-;;
저는 단지 제가 후원한 후원정보를 확인하고 싶었던 것 뿐입니다.

제가 이 문제(?)를 식별한 건 2009년 11월 쯤인데...그 때 여기저기 일시후원을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굿네이버스도 대상이었고 해서 홈페이지를 미리 둘러봤지요. 회원가입하라고 된 곳이라 회원가입도 했습니다. (회원가입 안 하면 후원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봐서) 제 예산(?)범위내에서 후원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각 단체별로 액수를 나눠서 배정(계획)해놓았습니다.

근데 제 예산 범위를 초과해서 후원하는 건 좀 곤란하죠. 한두 군데면 모르겠는데 대략 스무 군데 정도되면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내가 여기 후원을 했던가?' 제가 별도로 후원내역을 엑셀로 정리하고 있는데, 이게 아니었으면 굿네이버스에는 후원하지 않았을 수 도 있습니다. 11월 쯤에 회원가입을 하고 바로 후원을 하진 않았어요. 그런데 이메일로 '회원님의 사랑, 정말 고맙습니다'라는 제목의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단순히 안내메일인데, 저는 제목만 보고 제가 후원을 한 줄 알고 그 내역확인메일이 발송된 것인가 싶었습니다. 다른 단체들은 대부분 그러니까요. 당시 제가 후원여부에 의문을 품고 전화를 걸어서 '혹시 제가 후원을 했는지 알고 싶습니다...'라고 물어보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좋은 모양새가 아니에요.
Commented by 지나가는 사람 at 2010/01/24 21:36
잠깐 검색하다가 저희기관에 관련된 글이 있어 읽다가 글남깁니다. 유니세프가 굿네이버스가 큰 단체이긴 하지만 '한국'만을 놓고보면 굿네이버스가 한국유니세프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일시후원금액, 일시후원자도 굿네이버스가 한국유니세프보다는 훨씬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유니세프(인터내셔날)의 세계모금액은 많겠지요. 정책적으로 정기후원회원을 유도하는 것은 굿네이버스나 유니세프나 마찬가지 입니다. 성장하면서 구 시스템을 바꾸지 않는것은 아니고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상당히 많은 비용이 투입됩니다. 이런 행정비가 늘어날수록 현장에 투입되는 사업비가 줄 수 밖에 없어 ngo는 항상 고민하는 것이지요. 여태까지 행정비를 최소화하고 후원자님이 약간 불편하시더라도 현장으로 더욱 많은 후원금이 갈 수 있도록 입장을 취하다보니 약간 불편하실수도 있을 것입니다. 10원하나 허투루 쓰지 않기 위해 모든 상근자들이 노력하기에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일시후원하시는 분들이 온라인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만들려는 계획을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능력나눔을 해주실 분이 많아진다면 보다 빨리 시행되겠지요. 항상 저희기관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0/01/25 00:55
행정비용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아마 다른 단체들은 그러면 그런 행정비에 대한 최소지출을 하지 않는 것이고, 굿네이버스는 행정비를 최소화하는 더 좋은 단체라고 보일 수도 있겠지요. 그것도 좋습니다.

행정비용에 대해서는 저도 그런 생각을 합니다. 후원단체에서 우편물 보내준다고 하면 거절합니다. 그런 우편비용으로 정말 아깝습니다. 지금 연말정산 시즌인데, 전화받느라 바쁘시진 않으신지 모르겠습니다. 미리미리 연락해서 준비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당연히 존재하지요. 전화받는 업무까지 능력나눔일 것 같지는 않네요.

아예 회원가입형태로 사이트 운영을 못하는 단체의 경우에는 달랑 계좌하고 전화번호만 있지요. 이런 경우에는 제가 전화걸어서 계좌가 맞는지 확인만하고 이체합니다. 그런 단체한테는 제 후원내력을 조회한다든가 하는 걸 아예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런 시스템 구축못하는거 다 이해합니다. 근데 굿네이버스 정도면 기대(?)할만하죠. 회원가입 메뉴 있어서 가입하고 일시후원했더니 '후원내역은 인증된 정기후원회원만 가능합니다.'......... 뭐 제가 이상한 사람이라서 이해가 안되었다고 할 수 도 있습니다. 저런 단체의 사이트는 아예 회원로그인 메뉴가 없어서 비교가 불가능하지만 그렇다고 정기후원회원이라고 해서 후원내역 조회해 볼 수 있는 건 아니더군요. 일시건 정기건 둘다 못 보니까요.

굿네이버스는 사이트에 '회원가입'하는 메뉴가 있어요. 이게 저만의 착각일 수 도 있는데...회원가입까지 하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단체는 대부분 로그인 후 자기 후원내역에서 후원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후원자는 로그인해서 자기 후원내역을 조회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일시후원자는 안됩니다. 방법론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를 포함해서 다른 단체들이 일시후원을 받을 때 '단순이체'를 받지 않고 신용카드나 휴대폰 혹은 지로를 이용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제한적으로 받으니까 바로바로 연결하기가 쉬울겁니다. 그래도 유니세프는 이번 아이티 긴급구호때는 계좌이체를 개방(?)했더군요. 행정비용이 증가했을 겁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마 계좌이체부분일것인데...그걸 제외하면 조회하기 어려운게 아니겠죠.

유니세프한국위원회를 비교대상으로 삼고 있으니.. 그런 말씀이라면 국내에서 훨씬 규모가 큰 단체라면 운영도 규모에 맞게 해야겠지요. 정기후원회원을 유도하는 것에 대해서는 굳이 유니세프만을 거론할 바가 아니라 다른 어떤 단체든 마찬가지일겁니다. 제가 '정기후원'을 거론한 이유는 정기후원회원'만' 후원내역조회가 가능한 부분때문이라 그런 것입니다. 공동모금회같이 큰 단체나 지역구복지관이나 다 정기후원를 원하지요.

유니세프하고 비교를 하면 굿네이버스가 뭐 안 좋은 점이라도 있나요? 그나마 유니세프의 네임밸류가 굿네이버스와 비견될 정도라고 보았기 때문에 비교를 했습니다. 뭐..세이브더칠드런도 국제 NGO 니까 비슷하니까 제외하죠. 일시후원금액, 일시후원자를 기준으로 말씀하셨는데...이건 뭐 순전히 제 추측이긴한데, '홀트아동복지회'가 굿네이버스보다 절대 큰 단체라고는 하지못할 겁니다. 근데 홀트아동복지회도 회원가입사이트운영하고 일시후원 후 후원내역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부금영수증도 별도로 요청안해도 바로 보내줍니다. 뭐 그렇다고 홀트아동복지회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랑 어깨를 나란히하는 단체라고는 생각안합니다. 홀트아동복지회는 행정비용 절감안하는 그런 단체긴 하네요.
Commented by 굿네이버스 at 2010/03/04 16:46
안녕하세요~ 위에 덧글을 달았던 굿네이버스 e-나눔팀 최창수 대리입니다.

현재 일시후원을 하신분들이 인터넷 상에서 후원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담당자에게 확인해 본 결과 올해 안에 인터넷 상에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그 것을 기반으로 기부금영수증도 일괄 발송할 예정입니다.

소중한 나눔을 실천해주신 분들이 후원내역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을
제공해 드려야 하는데 이렇게 부족한 점을 보여드려서 죄송합니다.

후원자님들이 편하게 확인 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