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
서울은 한반도 중부에 위치한 대도시입니다. 한국의 옛 왕조 조선의 도읍지이며, 현재는 대한민국의 수도입니다.
이 도시는 한국인의 오랜 전통을 간직하고 있으며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현대화를 이룩했습니다.
서울은 1천만명이 넘는 많은 인구를 가진 활력넘치는 도시로 왕성한 산업, 문화활동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 부산
부산은 한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도시로 항만시설과 휴양시설이 골고루 갖춰진 무역항구도시입니다.
부산국제영화제, 부산세계불꽃축제 등 문화행사가 알려져 있으며,
특히 여름에는 젊은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휴양지이기도 합니다.
3. 전주
전주시는 한반도 남서부지방의 중심지로 옛 왕조 후백제의 도읍지이기도 하였습니다.
오랜 역사를 간직한 전주는 한국의 전통가옥인 '한옥'이 잘 남아있으며,
한반도 곡창지대의 중심지에 위치한 까닭에 풍부한 산물을 바탕으로 음식문화가 발달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4. 대구
대구는 한반도 남동부 중심부에 위치한 대도시입니다.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를 개최한 적 있습니다.
5. 평양
평양시는 한반도 서북부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동강을 끼고 있는 아름다운 수변도시입니다.
고대시대부터 도읍지였던 오랜 역사를 가진 대도시이며, 현재는 김씨조선의 수도이기도 합니다.
위압적인 건축물과 군사퍼레이드 등의 볼거리가 유명하지만 관광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6. 개성
개성시는 한반도 중부에 위치한 도시로, 옛 왕조 고려의 도읍지이기도 하였습니다.
옛날부터 아라비아상인이 드나드는 국제도시였으며, 현재는 남북합작공단인 '개성공단'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의 전통가옥 한옥이 많이 남아있는 도시이며, 그 중 '남대문'은 한국을 대표하는 유명한 건축물입니다.
7. 수원
수원시는 대한민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도시로, 일반시로는 드물게 백만명 이상의 인구를 자랑하는 큰 도시입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대의 성곽 '화성'이 수원시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한 산업도시이기도 합니다.
이상의 '한국 7대 도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드마이어 재단의 최신작 '문명5'을 토대로 선정한 결과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