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해군기지는 작은 고속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진해에 있는 해군이 제주도에도 있고, 결국 해군기지가 없다는 건 이런 해군기지가 없다는 것.

제주에 해군기지가 이미 있습니다. 제주도에는 제주 방어 사령부가 있습니다. 흔히 '제방사'로 줄여 말하지요. 해군은 물론 해병대 전력도 배치되어 있지요. 사실 제주도 정도의 입지와 땅 덩어리라면 제법 큰 규모의 해군과 해병대가 주둔하고 있어야합니다. 제가 제방사 병력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는 대로 이야기하기도 그렇고 참 애매한데...

뭐...군정박지는 당연히 보안구역으로 격리되어 있을 터이고, 제주에서 관찰할 수 있는 해군, 해병대 장병들이 어디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인가는 자명한 일이죠. 남해를 작전구역으로 하는 3함대는 목포와 진해에 배치되어 있죠. 맞아요. 

제주에 해군기지가 이미 있는건 사실이고 그런데.....사실 이거 별거 아닙니다. 

제주에 해군기지가 있긴 있죠. 어떻게 되어 있나 '다음 지도'로 보도록 합시다.

서귀항(서귀포)입니다. 아주 귀중한 해군기지가 있는 곳이죠. 



지도에 보시면 '해군아파트'라는 것이 나오는데....이게 해군기지의 핵심시설은 아닙니다. 


이것이 제주도 해군기지의 위용 입니다. (어디를 확대하면 저기가 나오는지는 직접 찾아보세요. 그런 재미라도 있어야죠.)

이건 '구글 어스'가 아니에요. 이건 '다음 지도'....그러니까 다음의 잘못입니다. 다음을 탓하세요.

군사시설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게 처리를 해야하는데....다음 입장에서는 저기 군사시설이 있는지조차도 모를만큼 너무나 작고 카와이하기 때문이었는지 그런 처리가 없지요. ( 나중에 사진을 지우기는 할 겁니다.  )

저기는 '로드뷰'로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는 서귀항이죠. 


그럼 제주의 제1항, 제주항에는 해군기지가 없느냐......

....근데 거길 해군기지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해경에 더부살이하고 있는 거길?

* 제주항 전체가 나오는 사진이 없다는 이야기에 따라 추가하여 넣었습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것이 제주항입니다. 
해군기지? ...

아!  해경 함정을 해군 함정으로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이건 매우 중요한 문제죠.

참고로 횟집, 수협중앙회 앞에 늘어서 있는건 '어선'이죠.
지나가는 어선 아저씨들이랑 얼굴마주보며 인사하는 훈훈한 제주 해군기지!




2. 작은 해군기지는 작은 고속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작은 해군기지는 작은 고속정을 가지고 있었어요.

작은 해군기지는 작은 고속정을 매우 사랑했답니다.

그들의 제주 바다에서 부지런히 돌아다니며 정말 힘겨운 시간을 보내곤 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미식별함정이 제주 바다에 나타났어요!

작은 해군기지는 너무 슬.펐.지만 용기를 내기로 했답니다. 
까라면 까야했거든요.

작은 해군기지는 고속정을 내보내 작은 항구입구를 나가고...

작은 파도를 넘어서...

작은 고속정은 어선 곁을 지나다가 그만 어선에 부딪혀 침몰하고 말았습니다. 

씨발 해군이 작은 고속정만 가지고 있으면 좆되는거에요.

아주 좆되는거야.

작은 고속정은 침몰했지만, 어선은 아니란다.





제주에 해군기지 있습니다. 

근데 거길 해군기지라고 할 수 있을까요?

고속정 밖에 없는 거길?

이거.....소말리아 '해적기지'가 클지 현 제주 해군기지가 클지 생각해봅시다. 


제주 바다의 왕자, 참수리 고속정.


작은 해군기지에서 가장 큰 배가 '참수리 고속정'입니다. 

무려 170톤 짜리 배가 제주 '해군기지'에 있는 것 중 가장 거대한 함선이죠. 

제주 해군기지...여기엔 PCC도 못 갖다댑니다. 

명색이 해군기지인데...

PCC도 못 들어가고, 고작 정박시켜 놓고 있는건 170톤짜리 고속정이 전부.

참수리 고속정....이거 아주 좋은 배입니다. 쾌속이죠. 문제는 뭐냐. 배가 작고 카와이 해서 배가 먹을 기름도 별로 못 싣습니다. 배에 타는 사람이 먹을 밥도 별로 못 싣죠. 작전반경이 굉장히 작아요. 얼마 활동 못하고 다시 기항해서 기름넣고 도시락 싸놓은거 실어야 하죠. 장기간 작전수행은 불가. 하루도 못 떠있는 배.

그리고 '고속정'이죠.

상황 떨어지면 겁나 빠르게 달려서 해상으로 출동할 수 있을 거 같은데....
'기지대'는 또 정박지에서 한 참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출동이다!  

트럭에 우다다다 올라타서 서귀시내를 질주해야 겨우 도착하는 그 곳. 

그렇게 도착한 곳에는 어선들이 한 가득. 
매일 어선들이랑 사이좋게 지내고 있습니다. 보안따위 
(분위기 험악해졌을 때는 어민들이 철조망 부수고 그랬죠)



제주에 있는 해경이요? 제주항, 서귀항에 부두 커다랗게 만들어가지고 3000톤 급 함정 모셔놓고 있습니다. 

해경은 커다란 배, 커다란 부두 만들어 놓고 마음놓고 쓰는데, 도대체 해군은 왜!

커다란 해경전용부두 이미 가지고 있어요. 그것도 모자라서 계속 만들어 쓰겠다 이겁니다. 
이건 아무도 반대 안합니다. (..이건 친환경 공법인가?)


해군은 170톤 짜리 배하고, '빠지' 띄워놓은거 그거! 그걸 해군기지랍시고 있는건데요. 아 젭라.



독도함.

그럼 이건 뭔가.

제주에 독도함이 정박한 적이 있습니다. 

2007년 화순에 해군기지 만들기 위해 제주도민들을 위한 서비스였죠. 동북아 최대의 행사함 독도함은 그렇게 투입되었던 것입니다. 독도함이 정박한 곳은 그럼 어디냐. 제주항 제7부두. 여기가 해경 대형함정 대놓는 부둡니다. 해군기지가 아니고, 해경자리를 잠시 빌려서...

이쯤되면

아! 해군기지가 무슨 필요야 해경 부두에 갖다대면 되겠네!

................

그럼 해경 함정은 어디다 대놓고요. 돌려막기같은걸 끼얹나? 아님 해경더러 목포로 가라고 하나? 아. 해경은 마음껏 부두를 만들어도 되니 해경이 양보한 후에 해경은 새로 만들면 되겠군요. (우왕ㅋ굳ㅋ)


뭐 그것도 방법이기는 합니다. 해군 막사, 보급고 등 시설물도 '근처'에 지어놓으면 싸게 먹힐 수 도 있겠죠. (제주시 땅 매입비 크리)

해군의 그 악몽같은 인방사, 목방사! 라고 하시는 분! 그래도 지금처럼 제방사에 고속정만 대놓는거에 비하면 천국아닐까요? (...)

근데 이것도 안 되는 상황이죠. 지금은

왜냐. '제주는 평화의 섬'이라고 반대를 하고 있어서 해군기지 건설 반대론자들도 이런 주장을 할 수 없게 되버렸지요. 
강정포구의 해안을 지키기 위해 제주와 서귀에 있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이용하자...는 뭐 이런'대안'도 없고 그냥 무조건 해군기지 반대. 



3. 해군기지만 만들면 뭐에 쓰나 배고 없고 공군도 없는데?

지금 제주 바다를 수호하는 것은 참수리 고속정입니다.

PCC는 목포나 진해에서나 구경할 수 있는 거에요. 제주에서는 PCC같은건 구경도 못합니다. 
물론 남해바다에서 PCC 초계하고 있고, P3C 날고 있습니다. 
어디서 출발해서? 목포에서 진해에서.
시간은 얼마나 걸리고 연료는 또 얼마나 더 써야하고? 장병들은 얼마나 피로를 강요받아야하고? (까라면 까야지)

왜 자꾸 '진해에서 출발' '부산에서 출발' '목포에서 출발'하는 것하고 '제주에서 출발'하는 것을 비교하는 시간 자료가 언급될까요. 
거기서 출발하는 '배'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주에는? 안 들릅니다. 
제주에 기항할 수 가 없어요. 

배를 댈 수 가 없어요. 고속정도 빠듯하게 들어가는데 하물며 PCC는!  자꾸 PCC 얘기나오는데....PCC보다 더 큰 FFK, KD는 꿈도 못 꾸죠. 제주 연안을 지킬 수준이 되야 무슨 대양해군도 만들고 그러죠. 지금은 연안해군도 아니에요. 기반이 이 따위인데...

배가 없다고요? 배를 넣을 기지가 없는 겁니다. 기지만 있으면 당장 남해 초계활동하는 함정들부터 제주로 모여듭니다. 

장래에 남해쪽에서 뭔 일이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안 일어날 수 도 있고요. 지금은  잘 넘어가고 있는데, 그 때 작은 참수리 밖에 없는 작은 해군기지가 뭘 할 수 있을까요. 작은 고속정 내보내는거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일본, 중국이 포르쉐뽑으니까 한국도 포르쉐 뽑고 싶다. 그런데 알고보니 소나타 정도라는 이야기도 봤는데...뭐, 한국 함대 전체를 보면 그렇게 이야기할 순 있을겁니다만 제주도를 놓고 보면 티코도 아니고 그냥 50cc 스쿠터입니다. 

일부에서 '해군만 가지고 뭘하느냐'라고 하는데, 그런 지적에 대한 답도 있습니다. 애초에 공군기지도 함께 지으려고 했어요. 지금 해군기지가 이슈가 되어서 그렇지 공군 계획도 있었습니다. 공군들어가면 방공은 당연히 모둠으로 들어가는거구요. 레이더 사이트는 이미 존재하고요. 


그림에 보면 '화순항(해군기지 예정지)'라고 나와있죠? 계획자체가 오래되었다는 이야기에요.

지금 제주에 공군이 없는 것 맞는데, 공군 배치할 생각이 없는건 아니다. 이런 얘깁니다. (이런 사정 아는지 모르는지 아무튼 제주공항 공유론도 나오던데...;)

화순항에 해군기지 건설시작하는것과 동시에 시작해서 2014년에 공군기지 건설 완료! 하는게 목표였는데 연기, 연기되고 있습니다. 해군도 못 뚫고 있는데 공군까지 들어가면 더 난리였겠죠. 차라리 공군은 쉽습니다. 땅 자체가 국방부 소유거든요. 보상하고 자시고 할게 별로 없다는 이야깁니다. 차라리 공군기지를 먼저 지어놓고 그 다음에 '공군만 가지고는 역부족' 이러면서 해군기지 건설 명분을 찾는다든지 뭐 이런 경우의 수도 가능했었을 겁니다. 



4. 야생의 선박이(가) 나타났다.

제주의 바다에 야생의 선박이(가) 나타났다! 

어떻게 할까?


지금은 이것 밖에 못 한다는거죠.

대한민국 최고의 방공구축함, 수송함을 제주에 배치할 필요까지는 없어도 최소한 참수리만 배치하고 있는 현실은 반드시 타개해야합니다. 제주는 현재 하루하루 고속정 돌리는 전진기지일 뿐. 대양해군요? 제주 해군기지 없으면 연안해군도 못됩니다. 

 
by MessageOnly | 2012/03/11 12:26 | ■ Marine Corps | 트랙백(1) | 덧글(64)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381633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Nickea at 2012/03/11 23:30

제목 : 제주항이 군기지항으로 사용되기 힘든이유
확장 공사중인 제주항의 사진입니다 http://www.jeju.go.kr/contents/index.php?mid=03030301 사진속 내용에 보이듯이 제주항은 제주도의 대부분의 물동량과 관광객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는 항구입니다. 2008년도 2011년도 위 사진처럼 제주항을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면 현재는 잡화 화물과 여객선을 같이 처리하다보니 관광객들을 편......more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12/03/11 12:33
말해줘도 못 알아먹는당께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1
그런 일은 흔하게 접할 수 있지요.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12:43
....충돌로 침몰한 사례가있엇군요....파도낭 ㅏㄴ개 아니면 그런일은 없는데...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2
사실 안타까운 이야긴데, 저렇게 언급한 이유는 고속정이 얼마나 취약한지에 대한 언급입니다.
Commented by 셔먼 at 2012/03/11 13:05
서귀항의 저 고속정은 제주도 여행 갔을 때 유람선 타고 가다가 본 적이 있었습니다. 기지라곤 찾아볼 수 없는 부두에 달랑 고속정 두 척뿐이라니 정말 눈물나는 광경이 아닐 수 없더군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3
그것도 몇 척 되지도 않습니다. 그거 가지고 제주 해역 경비하고 있으니 얼마나 고생입니까.
Commented by jiokjll at 2012/03/11 13:1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약하면 해경은 3000톤급, 해군은 150톤급을 제주에 댈수있는게 현실이란 말이군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4
해경은 넓은 부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해군은 그렇지 못하고요. 해군 대형 함정이 제주에 입항하려면 해경자리를 빌려야되요.
Commented by 대공 at 2012/03/11 13:2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5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2/03/11 13:31
작은 NL은 작은 지도자 동지를 받들고 있었어요.
작은 NL은 작은 지도자 동지를 매우 사랑했답니다.
그들의 작은 세상 안에서 웃고 떠들고 놀며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작은 공권력이 다가와 작은 지도자 동지를 모욕했어요.
작은 NL은 너무 슬펐지만 용기를 내기로 했답니다.
다음날 작은 NL은 작은 산을 넘고 작은 해협을 건너서 작은 구럼비 바위를 타고 올라가
작은 NL은 작은 공권력의 작은 배때지에 칼빵을 놓았답니다.
씨바 누구든 작은 NL 건드리면 좆되는 거에요. 아주 좆되는 거야!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8
반대론 취하고 있는 정치인들은 진짜 조심해야합니다.
정말로 자신들이 정권을 잡은 후에는 어떻게 하시려고들....
그 때가서 또 말 바꾸려면 진짜 힘들겠죠.
Commented by 오땅 at 2012/03/11 13:33
그래도 우리의 열사님들께서는 ‘제주도 대신 목포 것을 넓히면 된다’고 하시죠.
그런데 이거 제주도에서 몇 년 전에 봤던 상황 같은데 ?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39
목포를 넓히는 것도 좋은데...
제주에 있는게 훨씬 낫죠.
Commented by 措大 at 2012/03/11 13:40
저는 제주항에 해군기지를 넣자는 쪽입니다만, 위에 인용한 사진은 뭔가 착오가 있는 것 같아 트랙백을 남깁니다.
Commented by 몽몽이 at 2012/03/11 14:20
ㅋㅋㅋ 제주항에 해군기지를 넣자는 쪽 ㅋㅋㅋ
근데 왜 이어도가 암초면 해군기지를 짓지 말아야 하냐는 질문엔 답을 못 하냐능 ㅎㅎㅎ
심상정 쉴드는 쳐야겠고 할 말은 없고 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0
제주항, 서귀항의 캐파문제가 아니라 거기에 이미 있는 '해군기지'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착오가 있을 건 없죠.

Commented by jiokjll at 2012/03/11 13:57
마지막 짤방은 좀 섬찟하군요.


아래는 퍼온 리플.

고속정 관련 기사는 대표적 왜곡보도 사례
전체적인 맥락과 전혀 상관없는 발언으로 둔갑시켰지요.
저 아래 무뇌아가 조중동 보도를 보고 말하잖아요.

참고로, 전력 비교시에 한국군 K1a1 전차와 북한의 가장 구형 전차의 전력비교지수가 0.9라지요? 그러니까 컴으로 자동 조종되는 최신형 k1 전차 100대의 전력지수는 100이 되는 반면, 6.25시절부터 있었던, 수동으로 조정해서 도저히 상대가 안되는 북한의 전차는 0.9.. 그래서 북한의 전차 120대가 더 강한 것으로 전력산출.. 이게 바로 야바위 사기가 아니고 뭘까요?
해군도 그렇게 비교하니까, 임종인 의원이 열 받아서, "그런 식으로 비교한다면 이지스 구축함 건조하는 대신 고속정 100척을 건조하는게 전력 지수 면에서는 훨씬 유리하지 않느냐"는 발언을 한거죠. 임의원 말대로 하면 전력 지수는 최소 서너배 유리하거든요. 이지스 구축함은 한척에 1조원이나 하는데, 이걸 한 척으로 계산하는 전력 지수는 그 자체가 사기입니다.
조중동은 이런 맥락 생략하고 임종인 의원을 그냥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미디어법을 왜 그냥 둬서는 안되는지 대표적인 사례로 삼을 만 합니다.

임종인 약력

법무장교로 육군에 입대하여 특전사 법무참모 등을 거쳐 '육군 중령'으로 예편함(10년 6개월 복무)

임종인 의원은 군대사병월급을 높이는데도 공헌을 한 것으로 아는데. 괜찮은 면도 있지 않은지?

Commented by jklin at 2012/03/11 14:46
근데 야바위 사기 논하기 이전에 왜 K1A1의 전력이 1이라면 북한 구형 전차의 전력이 0.9가 되는지 간단히 저쪽에서 제시한 근거는 좀 붙여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만???
Commented by jiokjll at 2012/03/11 14:51
1:0.9라고 주장한 그 저쪽이라는게 국방부의 논리라는데요// 제가 파악하기로는 그 국방부의 전력지수비교가 말이 안된다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임종인이 그렇게 '비유'한것.
Commented by Bluegazer at 2012/03/11 16:20
왜냐하면 전차의 성능차이는 전차끼리의 교전시를 제외하면 의외로 그렇개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전차전은 전차가 수행 가능한 가장 강도높은 임무이긴 하나 전차의 임무영역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긴 어렵죠. 전차는 근본적으로 기동전력이며, 보/포병이 개척한돌파구를 통해 종심깊숙히 진출하여 충격력을 전달하는 전력입니다. 즉 목적한 기동에 성공하면 그게 천마호든 K1A1이든 당하는 입장에서는 6번 늑골까지 아픈가 7번 늑골까지도 아픈가의 차이가 있을 뿐 뼛속까지 아픈 건 거기서 거기란 얘기죠. 구형전차라고 해서 소총으로 쉽게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신형전차라고 해서 하루에 50km 진출할 것을 500km씩 진출하는 용가리 통뼈도 아니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전차의 성능 개선애 의미가 없는 건 아닙니다. 전력지수라는 기준으로는 이런 부분을 잘 나타내기 어려운 것 뿐이죠.
Commented by shift at 2012/03/11 16:26
근데 6.25 있던 시절이면 T34인데 ㅡㅡ;;;;;;
Commented by Bluegazer at 2012/03/11 16:52
T-34가 남아 있기는 하겠지만 북한도 그걸 유의미한 전력으로 생각할 것 같진 않습니다. 저기서 말하는 '제일 구형 전차'가 정확히 뭔지는 몰라도, T-54/55 정도만 되면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니죠. 1.0 vs 0.9보다는 차이가 좀 더 벌어져야 할 것도 같지만...
Commented by Bluegazer at 2012/03/11 16:54
참고로 제가 쓴 첫번째 리플에서 첫 문장 '왜냐하면 전차의 성능차이는...(중략)...없기 때문입니다'는 '전력지수라는 측면에서'라는 말을 덧붙여서 보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20:15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Commented at 2012/03/11 13:5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5
불행한 사고죠. 그리고 고속정이 얼마나 취약한지 보여준 사고.
Commented by kuks at 2012/03/11 14:04
참고로 서귀포항 바로 앞에 무슨 섬이 있는지 알면 환경단체들 깜놀할 것 입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6
그러다 서귀항에 있는 '해군기지'도 나가라는 소리 나올지도요.
Commented by kuks at 2012/03/11 18:49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04082

뭐, 이런 상황인데 나가라고 해봐야.... 그동안 서귀포항은 사실상 버려진 항구였습니다.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1:03
kuks /버려진 항구까지는 아니고 여객선이 14년만이라니....어항중심이였군요....역시 제주 항공물류가 포화다보니..여객선이 다시 인기인가....
Commented by Crescent Moon at 2012/03/11 14:26
아따 이제 이어도는 물건너 간거랑꺠?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6
거긴 원래 물로 가득한 곳입니다. (...)
Commented by Crescent Moon at 2012/03/11 19:03
으아아아아앜ㅋㅋㅋ 그게 아니잔아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빛나리 at 2012/03/11 15:29
본문하곤 상관없습니다만 맨위 지도 윗부분에 "작은 프랑스호텔"이 보이는군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7
작은 서귀포에 '작은 프랑스호텔'이 있군요.
Commented by 팬저 at 2012/03/11 15:40
잘 보았습니다. 아주 재미있게 글을 적어 놓아 왜?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야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게 잘 적어 놓았습니다.
다만 반대론자들의 경우 백날 이야기해도 안들려고 하는데에는 답이 없습니다. 언제 자신들이 잘못된 점에 관하여 인정하는 것을 본적이 있는지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49
고속정하고 PCC, FF, KD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왜 지금 당장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필요한지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안다미로 at 2012/03/11 15:45
이건 딴 이야기지만…공군 입대해서 편제에 대해서 배우는데 제주도에는 사이트 부대만 있소 비행장이 없다는 걸 알고사 진짜 깜짝놀랐습니닼ㅋㅋ아니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섬이고 일본과 중국에 맞닿아있는 섬에 군사비행장이 없다는 게말이나 됩니까ㅋㅋㅋ

그런 논리로 어서 빨리 제주에 해군전용 항구가 생겨야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전투비행장도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51
결국은 이게 다 북한 때문이죠. (...)
북한위주로 국방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하다보니 제주가 '후방'이 되버린 결과;
Commented by shift at 2012/03/11 16:07
데프콘 한일전쟁같은 상황이 될지도 ㅋ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8:57
그래도 그건 미사일 고속정들이잖아요.

참수리엔 그런 것도 없죠.

Commented by shift at 2012/03/16 18:49
아 맞네요
Commented by 나원참 at 2012/03/11 18:48
이게 제주 해군 기지의 이유라고 좋아들 하다니... 나/원/참.


작은 해군기지 작은 고속정은 북괴 친환경 녹색 스텔스 인간 어뢰라도 맞았나요?

어선이랑 부딪쳤다고요?!ㅋ 그래서 더 큰 군함이 필요하다고요? 그게 이유인가요?

부딪치면 이제 드디어 어선에게 칼빵을 놓는 건가요?ㅋ 이게 이유여?ㅋㅋㅋ





근데... 민군 복합 미항이라, 커다란 크루즈선이 칼 갈고 있다는 거!ㅋ




정작 주민, 지자체, 정치권, 사회단체, 종교단체 등의 반대 이유는...

정부와 군의 당초와 다른 사기성(?) 행각과 이 추궁을 모면하려는 묻지마식 강행에 대한 분노(!)라던데요.

곁가지만 줄기차게 잡고 조롱하는 님들을 보면... 나/원/참.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19:03
제주 해역 초계를 뭘로 하시는지 생각해보세요. 그것들은 목포, 진해에서 나옵니다. 계속 그런 물자낭비, 인력낭비, 시간낭비를 해야할까요? 제주에 필요한 최소한의 함정도 제주에 배치되고 있지 않습니다. 남해에서 초계활동 하다가 다시 돌아가죠. 먼 거리를...

그 어선에 부딪쳐서 침몰하는 빈약한 고속정이 제주 해군력의 전부라고요.
이건 곁가지가 아니라 제주 해군기지가 필요한 아주 기초적인 이야깁니다.

고속정 X척으로 제주바다 지킨다?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Commented by Bluegazer at 2012/03/11 19:04
제가 쭉 보아오건대, 그 곁가지드립은 보통 죽자고매달리다가 논파당한 사람들이 주로 꺼내는 항복선언 비슷한 게 아닌가 합니다.

그 본질이라 하시는 불법성이니 사기니 강행이니 하는 것도 반박논리는 이미 준비되어 있고, 단지 여기에 없을 뿐인데 제가 보기로 님 같은 분들은 가시는 곳마다 말씀하시는 '본질'이 달라질 것 같네요.
Commented by 나원참 at 2012/03/11 19:12
MessageOnly // 그래서 이제 드디어 어선에게 칼빵을 놓게요?ㅋ

Bluegazer // 논파는 무슨 논파? 그럼 해당 지자체의 분노는 뭔가요?ㅉㅉㅉ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12/03/11 19:37
작은 고속정은 짱깨 어선 씨발년의 배때지에 칼빵을 놔줬답니다
Commented by 나원참 at 2012/03/11 20:22
海凡申九™ // 작은 고속정?ㅋ 작은 고속정만 있어도 되는 거여?!ㅋ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0:28
정부와 군의 당초와 다른 사기성(?) 행각과 이 추궁을 모면하려는 묻지마식 강행에 대한 분노(!)라던데요.

어떤 사기성행각을 햇는지...모르겟습니다.이 세상에 7척밖에 없는 대형 크루즈선이 입항할수잇게 재설계되서 추진하고있다라고 한바잇는데....크루즈선이 유치되면 자연스레 터미널에 세관 해경이 입주를 합니다.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0:53

참수리급 고속정 1척 이 침몰했는데요 당시 사고 정황은 이러합니다.

http://mnm.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1111040001
그러나 현재 사고해역의 파고가 2.5m로 높아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상청은 사고가 난 제주도 인근 해역의 파고가 최고 4m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보하고 있어 시간이 지날 수록 실종자 수색은 더욱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12021733541&code=910302

제주해경 박석영 수사과장은 “해군 고속정은 당시 소각도로 항로변경을 했어야 하는데 정장이 잘못 판단해 90도로 급하게 방향을 틀었다”며 “이 때문에 선체가 요동치면서 레이다 탐지나 견시에 제한을 받아 항해중이던 어선을 발견하지 못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박 과장은 “우양호 역시 통항선박이 많은 제주해역의 특성상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데도 레이다 탐지 등 감시를 소홀히 했다”고 말했다. 제주해경은 이에따라 쌍방과실에 의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고속정 정장 박모 대위(28) 등 해군 2명, 우양호 선장 김모씨(48) 등 3명 등 모두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및 선박매몰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해경 조사 결과 당시 선박 양쪽에서 10여 명이 근무를 하고 있었고, 레이더에도 감지가 된 상황임에도 불구 서로를 발견하지 못하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 해역은 2.5m 이상 높은 파도가 친데다 어선 수십척이 불을 밝히고 조업중이어서 안전항해가 제한된 여건이었다.

참고로 참수리급의 경우 만재배수량170톤,전장37m,전폭6.9m,홀수1.7m입니다.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0:54
참수리 정이 아닌 왜 대형군함이 제주 초계에 필요한 이유를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MK at 2012/03/11 21:57
나원참 // 님이 중국 조폭에게 겁나 두드려 맞고 있을 때에, 우리나라 경찰, 아니 SWAT이 출동하다가 차가 퍼져서 거기까지 못가면 참 좋겠지요? 암요, 나중에 없다고 불평하지 마세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23:13
이야기가 좀 이상하게 되는데요;
제주도에 고속정, 연안경비정은 필수적입니다. 없으면 안되요.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2 00:30
by MessageOnly /"참수리 정이 아닌 왜 대형군함이 제주 초계에 필요한 이유를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라는 "말을 고속정은 필요없다라고 ....이해할수도잇겟네요..그점에대해서 사과드립니다. 고속정이 필요없다는것이 아니라.....대형군함도 필요하다라는것인데...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2 00:32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0:54 [삭제]
참수리 정이 아닌 왜 대형군함이 제주 초계에 필요한 이유를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net진보 at 2012/03/11 20:54 [삭제]
참수리 정뿐 아니라 왜 대형군함이 제주 초계에 필요한 이유를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로 정정합니다.

참수리 무용론을 설파하려던것은 아니엿습니다.그에대해 사과드립니다.
Commented by 과객 A at 2012/03/11 20:18
'묻지마식 강행'???

안들려
안보여
묻지마

에라이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23:09
묻지마식 반대
Commented by 늘근이 at 2012/03/11 21:37
제주 해군 기지는 빨리 완성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규모나 시설도 지금보다 더 좋아져야 할 것입니다.
군 기지에 병원과 각종 후생 시설도 넉넉하게 짓고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면 더 좋은 선례가 될 것입니다.
평범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용산이나 평택등에서 늘 보이던 그 사람들]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국가 안보와 민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주 해군기지의 완성과 발전을 기대합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23:24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면야 차라리 별 이야기를 안 하겠는데...
모순된 이야기와 말 바꾸기로 점철된 모습은 보기가 싫더라고요.
Commented by 젊은이 at 2012/03/11 22:04
2함대 참수리 타면서 여러 섬들 다녔는데 다 제주도 수준임. 최북방 기지인 대청도 기지도 보통 참수리 4대 정도 정박 가능하고 물론 입출항 항로로 어선들도 지나다님. 한번 같은 편대에 있던 참수리가 어선에 칼빵(?) 맞고 함수에 구멍난 적도 있었음.ㅋㅋ 그 지역은 맞은편 코 닿을만한 거리에 있는 북한 기지에서 북경비정 시동만 걸어도 출동하는 지역인데도 그 수준임. 주적인 북한과 마주하는 지역도 그런데 제주 신경쓸 겨를이 있을까?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2/03/11 23:39
로테이션 꼬였겠네요.

결국은 이게 다 북한 때문 (...)
Commented by 그런듯 at 2012/05/12 22:33
우와 이글 웃기고 재밌고 알차네요 좋은정보^^
Commented by 글세 at 2012/05/19 10:38
안타깝네요. 정확히 알고 보면 제주도에서 중요한 사항은 실제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장쩌민과 조선인민공화국의 김정은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개지랄 난리가 나거든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