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수육으로 본 조선시대 붕당의 이해'를 보고

탕수육으로 본 조선시대 붕당의 이해 [PGR펌]


조선에 전래된 성리학 이론이 이이, 이황으로 대표되는 두 거두를 중심으로 

부먹파(소스를 부어먹는 파), 찍먹파(소스를 붓지 않고 찍어먹는 파)로 나뉜다는 재미있는 전개를 보이는 이야기입니다. 

전개를 보면 순전히 '붕당의 이해'라는 관점에서 봐야할 글이 분명합니다.

다만 '탕수육'에 대한 이해가 다소 결여된 부분이 있어 그 부분을 짚고자 합니다. 

< 링크


이 글의 주요한 전개에 대해서는 동감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탕수육의 본질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습니다.  


먼저

PGR21의 순두부님이 작성하신 글에 나오는 '이 이미지'부터가 좀 그런데요.


이것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탕수육'의 이미지가 아닙니다. 


위 사진들 속에서 나오는 것이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탕수육'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탕수육'이라는 요리는

돼지에게 동강동강열매를 먹여서  

손가락크기 정도로 튀겨내는 것이지만, 

사진 속의 이 것은 손가락 크기로 썰었다기보다는

얇고 넓직한 판형태로 잘라 튀겨낸 것에 가깝습니다. 


흔히 한국에서 보는 '탕수육'과는 약간 다른 형태의 요리이지요. 


여기서 

'꿔바로우'라는 요리를 소개하고 싶은데요. 

꿔바로우는 돼지고기를 얇고 넓직한 판 형태로 잘라 튀겨냅니다. 

우리가 먹는 탕수육의 돼지고기튀김은 '막대'형태라면

꿔바로우의 돼지고기튀김은 '포'형태입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비슷한 요리이기 때문에

'꿔바로우'에 대한 소개를

'북경식 찹쌀 탕수육' '동북지방의 탕수육'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정확히는 '동북지방의 탕수육'이라고 하는게 더 걸맞을겁니다. 
(원 이름자체가 '锅爆肉'이었고 그게 '锅包肉'으로 바뀜)

탕수육과 궤를 같이하는 비슷한 요리형태라고 보면 되겠지요.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구별되는 요리입니다. 

사실 이 사진은 '한국의 탕수육' 사진이 아닙니다.


'중국'에 있는 요릿집에서 나온'탕수육' 

그러니까 '糖醋肉段'이나 '糖醋肉'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을 요리의 사진입니다. 
(* 이 사진을 2006년에 처음 올리신 분은 '탕수육'이라고 올리셨습니다. )

형태적으로는 꿔바로우에 가깝지만요.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튀김의 형태가 아니고)





한국의 탕수육과 비교를 해서 보십시오.



이 사진을 유심히 보시면

소스가 '묻혀져'서 접시에 담아져 나온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스가 부어져서' 나온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스가 부어져 나온 탕수육이라는것은 위 사진들 속의 요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개중에는 소스를 너무 많이 부어 '흥건'하게 된 것들도 있지요. 

절대 흥건하지 않지요.

흥건하기는 커녕

접시바닥에 소스가 거의 묻지도 않을 정도입니다. 






왜 이렇게 나오는가


이게 원래 '정석'입니다. 


수 많은 요리책이나 요리사이트에서 '탕수육' 요리법을 찾아보십시오.

대부분

마무리를 '버무려' 혹은 '볶아' 라고 하라고 합니다. 

(새로나온 요리책이나 주부들이 써서 올리는 레시피에는 '소스를 부어낸다'라고 하기도 하지만요.
이것은 '변화'된 현대의 의식이 반영된 것입니다.)


* 소스가 많은 상태에서 '버무리거나' '함께 볶아주게' 되면
소스가 접시에 흐를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소스가 적으면 튀김에만 묻는 것이고요.
이런건 요리사 마음대로.


'원래 탕수육은 소스가 부어져나오는 음식'

이라는 항간의 인식은 전제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역시 '찍어서'먹는 것도 본질에서 벗어난 것이지요.






그렇다면 조선의 '부먹파' 나 '찍먹파'는 대체 무엇인가?

< .... >

그것은 순전히 '배달의 민족'인 

우리 사정에 맞게 변화한 경우로 보아야합니다. 


정통 중화요릿집이라면

식당에서 내올 때 

정석대로 '볶아'서 나와야 합니다. 

그러면 애초부터 '튀김에 소스가 묻어있는'상태로 나오게 되는 것이죠. 

요리사의 취향, 솜씨에 따라
소스가 많을 수 도 있고, 적을 수 도 있고,
소스를 튀김에 옅게 묻도록 살짝만 볶을 수 도 있고 그런겁니다. 


물론 홀에서 서빙하는데,
'소스'따로 '튀김'따로 나올 수 도 있어요.

하지만 그것은 정통주의 관점에서 말하면 '사도(邪道)'에 속한다 할 것입니다. 

아래에서 언급할 '찍먹파'의 대두가
홀 서빙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할 것이지요.

< 부먹파 이황 >

홀에서 먹을 적에는 소스가 '묻어'서 나오게 됩니다만,

그러나 탕수육을 철가방으로 집으로 배달할 경우에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조리실에서 볶아서 내놓아 보내는 것은 

어디까지나 홀에 서빙할 때와 같이

짧은 시간동안에나 그 맛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정석대로 소스와 함께 볶은 상태로 출발시키게 되면

집으로 배달되는 동안 소스와 튀김이 어우러진 맛의 조합을 잃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스따로, 튀김따로 보내지게 된 것이지요. 



이렇게 보면

'부먹파'와 '찍먹파'의 갈등의 시작은

순전히 '배달'된 탕수육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홀에서 서빙된 탕수육은 완전히 별개로 보아야할 것입니다. 

< 찍먹파 EE >

여러분의 집이나 직장에 전화로 주문한 탕수육(소스따로, 튀김따로)이 배달됩니다. 

여기서

'부먹파'는 홀에서 먹듯이 소스를 튀김에 끼얹어서 

'소스가 튀김에 묻어있는 형태'를 재현하는 효과를 가지며,
애초에 그런 형태로 먹어왔던 관성이 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최대한 요리의 원형태에 맞추어 먹도록하자는 것이지요. 

따로 배달된 최초의 양태도 애초에는 이것을 고려한 것이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부먹'쪽이 정통주의에 좀더 가깝게 보이기도 해서

이것이 '정석'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데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찍먹파'는 튀김에 소스를 끼얹지 아니하고 튀김을 개별적으로 소스에 찍어먹는 것으로

이는 홀에서는 먹을 수 없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현재 홀에서 소스따로 튀김따로 내놓는 경우가 목격되고는 있지만,

호이가 계속되면 둘리가 되듯,

이는 찍먹파의 기세가 그만큼 커졌기 때문에 생긴 변화의 반영일 뿐이죠.


< 구글로 검색해본 찍먹파의 현재 >

사실 배달된 탕수육(소스따로, 튀김따로)은

홀에서 먹을 수 있는 '볶아서 나오는' 탕수육이 이미 아니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미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찍먹파의 방식은 '새로운 형태'를 맞이한 '새로운 형태의 취식법'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창조'입니다. 

따라서 '정통'과는 다를 수 밖에 없죠. 





철가방에 실려진 때부터 이미 요리사의 손을 떠났고,

선택권은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배달되어온 탕수육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는 소비자 마음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무엇이 맞느냐 그르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저 '선택'의 차이일 따름입니다. 




그러나 홀에서 서빙되는 탕수육에는 엄연히 '정석'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탕수육의 요리법으로 전수되는 것들도 

'배달'을 전제하지 않는 이상 소스를 '볶거나' '버무리'라고 합니다. 



정조시기 배달시키지 않고 직접 탕수육을 해먹는 실학이 발달되었는데 박제가, 박지원, 정약용등이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바로 '배달 시키지 않고'라는 점이 

'부먹파'와 '찍먹파'의 대립의 핵심을 간파한 것이라고 할 것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중국(홀)의 탕수육을 직접 접해본 '북학파'라는 점에서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배달 탕수육'의 차원에서는 느낄 수 없는 본연의 맛을 추구하는 

움직임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이들은 연행을 통해 탕수육은 '볶아 먹어야 제 맛'이라는 진리를 터득한 것입니다. 

이런 입장에서 보게 되면

'배달 탕수육'에 집착하여 '부먹' '찍먹'으로 나뉘어 당쟁을 일삼는 것은 허망한 일일 따름이지요. 


오랜 당쟁의 결과 조선의 풍토는 '배달 탕수육'의 점철되어

그 결과 홀에서조차 탕수육을 제대로 즐길 수 가 없는 지경에까지 도달하였습니다. 

배달을 겸하는 중식당은 물론이고
배달을 겸하지 않는 식당에서조차

주문이 들어오면 납품받은 튀김을 다시 튀겨내고
준비해둔 소스를 끼얹어 서둘러 내놓는 형태가 되었지요.

이는 실로 패스트푸드와 같은 지경이라할 것이니

탕수육 본연의 맛은 물론이요.
웰빙 식단과도 거리가 멀어지니 
어찌 통탄하지 않을 일이었겠습니까.




모름지기 '탕수육'의 자체의 맛을 추구한다면

'배달 탕수육'을 두고 '부먹', '찍먹'을 논할 것이 아니라

홀에 가서 일류요리사가 정성껏 만들어낸 볶아서 나온 탕수육이나

그것이 여의치 아니하다면

본인이 직접 집에서 레시피대로 만든 탕수육으로

탕수육 본연의 맛을 음미하고자 것이 

사실에 입각하여 진미를 추구하는 태도라 할 것일테니까요.


by MessageOnly | 2013/03/27 17:14 | ■ 먹는게 남는 것 | 트랙백 | 덧글(57)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39408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13/03/27 17:2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3/03/27 17:44
비공개 답글입니다.
Commented by K I T V S at 2013/03/27 17:24
이.. 이거 역개루 카페에서 본 것인데! 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17:45
아 거기에도 본래는 볶아먹는 것이라는 것을 설파하신 분이 계신가 보군요.
Commented by 케이 at 2013/03/27 18:20
이것은 마치 영어 공부를 하다 라틴어를 터득한 기분...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19:41
외쳐! 볶먹!
Commented by 로사 at 2013/03/27 19:01
재밌네요 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19:41
재밌게 보셨더나 저 또한 기쁩니다.
Commented by 토깽이 at 2013/03/27 19:20
잘 읽고 갑니다~ ^0^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19:42
한탕수육 하실래예
Commented by 유니콘 at 2013/03/27 19:38
오 잘 배워갑니다^^ 어린 시절 그토록 고급요리로 느껴지던 그 탕수육의 맛이 이 게시물을 보니 생각나서 깐풍기를 주로 시켜먹던 저도 탕수육 먹고 싶어집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19:54
북학파가 말하는 이용후생이 무엇입니까? 언제나 그리운 이름입니다.
이용후생은 바로 풍요로운 경제와 행복한 의식주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이제 주방에서 탕수육을 내올것입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오늘 여러분들은 그토록 고대하시던 여러분들의 탕수육을 확실하게 만나고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Commented by 잠본이 at 2013/03/27 20:06
이렇게 깊은 뜻이!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0:11
+ 먼지가 되어 13/03/27 18:13
그래서 대표적인 청빠 박지원은 청나라 중국음식에 맛이들려 청나라 맛집블로그인 열하일기를 쓰게되고...

원 링크에서 감명깊게 본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검은하늘 at 2013/03/27 20:18
조선시대에 탕수육이 있었나요? 일제 시대에 들어온 거 아닌가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0:30
조선전기에 탕수육이 존재했다기는 좀 그렇고, 개화기에 화교를 통해 전래되었다고 봐야겠지요?

당대 청요릿집은 최고급음식점이자 사교장이었으므로, 거기에서 나오는 요리들도 귀한 대접을 받았으리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푸른별출장자 at 2013/03/27 20:38
모든 종류는 아니지만 중국의 일부라고 중국이 주장하는 대만이나 홍콩에서 자주 보는 탕수육 비슷한 요리를 정리해 본 적이 있습니다.

http://bluetaipei.egloos.com/1650374

참조가 될 지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0:53
덧글과 링크 감사합니다.

짜장면이나 짬뽕, 탕수육 등 한국에 있는 '중국집'에서 나오는 요리들이 정작 본토의 그것들과는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은 참 재미난 일이죠.

* 사실 포스트 최상단에 있는 이미지가 구글검색으로 걸려 나와서 본 일이 있습니다.
(본문 내용은 쓰고 싶은 방향과 좀 맞지 않아서 많이 참고하지는 않았습니다 ^^;)
Commented by Blueman at 2013/03/27 20:39
알기쉬운 설명이었습니다. 그 전에 있던 얘기에 대한 지적이긴했지만 눈이 즐거웠구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0:52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예랑 at 2013/03/27 21:13
탕평채이야기를 이런식으로 바꾸다닠ㅋㅋ 귀에 쏙들어오네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3:02
배달탕슉부먹탕탕
튀김소스찍먹평평
Commented by 왜날브뤠이끼 at 2013/03/27 22:05
이글이 정말 핵심을 파해친 정석같습니다.

부먹파의 주장은 원래 탕수육은 소스랑 같이나온다이고, 찍먹파의 주장은 튀김의 바삭함이 살아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배달이 아닌 정통 홀음식의 경우는 탕수육을 먹기 바로직전 소스와 함께 자작할 정도로만 볶아줌으로써 양쪽의 주장을 모두 수용하고 있죠.

그러므로 부먹과 찍먹은 배달로 인해 생기게 된 취향차이로 보는게 정말 맞는것 같습니다. 다만 찍먹의 방법으로는 부먹을 재현가능하지만, 부먹의 방법으로는 찍먹을 재현할수 없으므로,, 붓기전 허락을 받고 붓는 남인 or 반반씩 붓는 탕평론이 현실적이라고 사료되군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3:40
배달탕수육은 말씀대로 탕평의 도리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짜장면'이나 '짬뽕'같은 1인을 위한 식사요리라면 '짜장면 시킬래, 짬뽕 시킬래' 같은 논의에 그치겠지만 탕수육은 일반적으로 여럿이 두고 먹는 요리라는 점을 기본적으로 감안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다른 그릇에 따로 먹는 것이 아닌 같은 접시에 놓고 여럿이 두고 먹는 요리임을 상기해야지요.
Commented by 예비선상님 at 2013/03/27 23:30
정말 재밌게 잘 봤어요ㅋㅋㅋㅋ 붕당정치와 연결지으시다니ㅋㅋㅋ 특히 사문난적이 압권이였어요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7 23:40
Pgr21의 순두부님이 이 덧글을 좋아합니다.
Commented by 炎帝 at 2013/03/28 00:15
근데 소스를 찍어먹냐 담궈먹냐는 논쟁은 어찌 보면 양념치킨을 먹느냐 양념이 별첨된 후라이드를 먹느냐와 비슷한 논쟁이라 봐요.
안먹어본 사람들은 뱃속에 들어가면 어차피 다 똑같다면 둘이 뭔 차이가 있느냐 하겠지만 실제로 먹어보면 차이가 확 다르니까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49
반반무마니는 이미 하나의 정의된 값이지요.
Commented by Limeyellow at 2013/03/28 00:49
잘봤습니다 ㅋㅋㅋ 찍먹파 만세! 배달만세!
개인적으로 팥빙수를 안 비벼먹는 편인데 비벼먹는 파와 항상 대립하는 현상이 있어 이것도 붕당정치에 빗대 설명 가능하실지 기대해 봅니다 ... ㅋㅋ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49

일단 기본전제는 '같이 먹는' 팥빙수여야겠네요. 갈등의 시작은 거기서부터 -ㅠ-;
Commented by Abigail at 2013/03/28 01:46
앜ㅋㅋㅋㅋ 이거너무재미있는데요? ㅋㅋㅋㅋ조선 성리학과 탕수육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49
저도 재밌게 봤습니다.
Commented by gabriel at 2013/03/28 02:07
아...개인적인 일로 갑자기 존재론적인 회의감이 들어 기분이 안좋던 차에 내사랑 탕수육에 대한 깊은 담론을 읽고나니 마음이 많이 힐링되네요.
그렇죠. 저의 존재으ㅣ 이유는 탕수육입니다.
아.. 부르다 죽을 그 이름 탕수육이여....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50
내가 그에게 소스를 묻혀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튀김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에게 소슬를 묻혀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탕수육이 되었다.
Commented by 유독성푸딩 at 2013/03/28 08:22
탕수육 때문에 이런 글이 나올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乃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50
그르게요....乃
Commented by Allenait at 2013/03/28 08:47
탕수육 하나로 모든게 설명되는군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51
탕수육으로 대동단결
Commented by 손님 at 2013/03/28 09:20
다큐 댓글을 달자면
꿔버로우는 찹살로 만든 쫄깃한 피에 고기가 있고 소스는 마치 홍어맛과도 같이 코를 관통하는 새콤함에 달달한 끝맛이 더한 맛이며
탕수육은 바삭한 밀가루피에 고기가 있고 물컹한 느낌의 소스에 부드러운 새콤함과 깊은 단맛이 포인트 입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50
예. 보기도 그렇고 맛도 구별되죠.
Commented at 2013/03/28 17:0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3/03/28 22:50
비공개 답글입니다.
Commented by Megane at 2013/03/28 19:41
아~ 뭐든 좋으니까 소화 잘 되는 고기 먹고 싶다...ㅠㅠ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3/28 22:50
돼지고기값이 다음주부터 오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Commented by 고덕역 at 2013/03/28 23:15
이른바 배달짱깨가 작금의 중화요리를 하향평준화시킨 주범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집 근처에 굽은다리역 옆에 '북경프라자'라는 보이가 시중드는 중화요리집이 있었는데
적자를 못 이기고 폐업...
이후 고덕역 근처에도 '메이찬'이라는 중화요리집이 있었는데 그것도 개업한지 얼마 안가 폐업...
정말로 중화요리는 배달이 아니면 수지를 못맞추나 봅니다.
배달에 맞추려면 저거 탕수육의 정식 조리 방법도 다 뒤틀어야 하고
재료의 질보다는 보존성을 더 따져서 원가를 줄여야 이문이 남기 때문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정통식으로 소스로 적셔 튀김옷을 살짝 뭉개(?) 먹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탕수육이 무슨 치킨도 아니고...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4/07 00:11
배달식은 배달식으로 따로 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달식은 배달식의 길이 있는거니까요;

근데 그 배달식의 영향력이 커져서 원류에 대한 '침범'이 이루어지는 것은 좀 그렇습니다.
둘 다 개별적으로 진행되면 될 일 이겠지요;
Commented by 고증파 at 2013/03/29 01:34
부먹이던 찍먹이던 중국 원류와는 또 다르다는 점에서 나름 착실하게 고증을 지킨샘 아닌가여 ㅋㅋㅋ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4/07 00:12
고증은 본연의 무언가를 찾아가는 것이니, 이미 배달식이라는 노선을 걷기 시작하면서는 '고증'이라는 것이 생길 수 가 없지요;
Commented by 사과계피 at 2013/03/30 00:04
저도 부먹파로서 비슷한 글을 적은적 있어요. ㅎㅎ 탕초리적이나 꿔바로우도 그렇고, 탕추리위 같은 것들을 생각해봐도 찍먹보다는 부먹이 정통에 가깝겠죠.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식감의 문제 때문일테고요. ㅋ 요즘 사도인 찍먹파들이 대세를 이루는지라 글 반갑습니다. :)

http://lovenw.egloos.com/2952408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4/07 00:12
감사합니다 :D
Commented by 세피아 at 2013/04/01 20:50
만일 조선 초기에 저랬다간.... 어이구...
Commented by Kael at 2013/04/05 07:11
백성을 사랑하시는 깨우친 임금 세종과 천일전쟁 해야죠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3/04/07 00:17
나는 나의 훌륭한 백성들을 굽어 살피는 깨우친 임금, 세종이오.
Commented by 오방 at 2013/07/11 09:42
'서학'이 "치킨을 시켜야 제맛"이라고 했음 더 좋았을틴디...
Commented by at 2013/07/14 20:57
탕수육 자체를 성리학으로 보면.. 볶먹은 훈구파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티아메트 at 2013/09/14 00:00
그럼에도 불구하고 탕수육의 본질인 돼지고기를 튀겨내 소스와 합일한다.
에서 벗어나지 않았던건 조상들의 본질을 잊지 않는 마음인가 혹은
틀에 갇혀 자유로이 벗어나지 못함인가....



...라는건 훼이크고 저 사는 대학가의 대세는 깐풍기더군요.
닭을 따를지어다!
Commented by 닭쟁이 at 2016/02/16 23:59
어차피 제가 알기로 조선의 유교는 공자의 가르침에서 조금 벗어나 주자가 주장해 주자학이라고도 불리는 성리학이 유행했으니 나름대로 고증인가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