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전역해전도'가 각광을 받은 부분은 '디테일이 좋다' 이겁니다. 등장하는 인물들이 입고 있는 갑옷하며 각종 병장기들 그리고 일찌기 볼 수 없었던 화려한 색채 구성. 등장인물들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표정. 그야말로'보는 즐거움'을 주지요. ![]() 이 그림 덕분에(?) KBS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는 방영되는 내내 '고증문제'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뭐. <불멸의 이순신>이 고증문제로 시달려도 싼(?)면이 많긴 하지만.... '조선전역해전도'는 특히 '갑옷 착용' 문제로 자주 언급되었죠. <불멸의 이순신>이 고증문제로 까일 부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갑옷 착용'문제로 까이는 것도 자연스럽게 유지되었고 이것은 희한하게도 '조선전역해전도'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세상에 임진왜란 이후 320여년 후에 그려진 그림이 '근거자료'랍시고 제시될 정도였습니다. 이건 지금도 마찬가집니다. 조선 수군 갑옷 착용으로 주요 교리로 하는 조선전역해전도敎가 창시된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 조선전역해전도에 나오는 투구는 가운데 있는 간주형 투구죠 ![]() 이 부분에선 간주형 투구만 쓰고 있습니다. 쓸 수 는있어요. 당시에 존재자체는 했으니까요. 근데 그것만 씁니다? ![]() 왼쪽의 찰갑과 투구를 봅시다. ![]() 임진왜란 당시 유성룡이 입었던 갑옷과 투구입니다. 유성룡이 어떤 사람입니까? 쪼렙 병사? 아니오. 조정의 높으신 분입니다. ![]() 임진왜란(1592 ~1598)이 끝난 후 얼마되지 않은 시점인 1617년에 광해군의 명으로 발간한 <동국신속삼강행실도>에 묘사된 조선군입니다. 어떤 투구를 쓰고 있나요? ![]() < 2008년 동래해자에서 발굴된 첨주형 투구> 이거 같습니까? ![]() < 간주형 투구 > 이거 같습니까? 흔히 '조선시대 갑옷과 투구'라고 하면 저걸 연상하죠. 근데 임진란을 겪은 조선사람들이 그린 그림에는 첨주형 투구 그림이 주류입니다. 실제 유물도 나왔고요. ![]() 당시 조선군이 저 간주형투구를 쓸 수 는 있어요. 근데 그것만 쓴다고 하면 이상한거죠. 간주형투구로만 도배한 이 그림이 '개념고증'이라고요? ![]() 그렇다고 간주형 투구만 쓰고 있는건 아닙니다. 화가는 확실히 조선군 복식에 관한 자료를 구해서 그걸 보긴 봤습니다. 각 소재를 잘 그렸어요. 간주형 투구 말고 쓰고 있는 저 모자는? ![]() 전립이죠. 전립(戰笠) 戰 전투모다 이겁니다. ![]() 여기 그림에 간주형 투구 쓰고 있는 조선 수군이 한 명이라도 보입니까? 제눈엔 '모두' 전립 쓰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 이 부분도 안에 있는 조선수군은 죄다 두정갑을 입고 있습니다. 그림 전체에 나오는 조선수군들은 아예 갑옷을 입지 않는다면 모를까 입는다면 전부 두정갑. ![]() 역시 입을 수 는 있어요. 근데 그것만 입고 있다? ![]() 동래해자에서 발굴된 찰갑입니다. ![]() 발굴된 유물을 토대도 복원한 당시 갑주와 투구를 마네킹에 끼얹어놓았습니다. 신분은 불분명하지만 동래에서 일본군과 맞서싸우다 전사한 조선군인 그리고 유성룡이라는 당대 조선 네임드도 찰갑을 입고 있었습니다. ![]() 최근 개봉한 영화 <명량>에 나온 이순신 장군도 찰갑을 채용했습니다. 이순신 장군 말고도 고급 군관이면 찰갑을 입혀놨고 하급 군졸에게는 두정갑을 입혀놨습니다. 투구도 보면 첨주형, 간주형을 적당히 배분했죠. ![]() KBS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에선 '두석린갑'을 입혀놨었죠. 이게 거의 '표준'에 가까울 정도로 사극에서 수십년간 이순신장군에게 즐겨 입혀온 갑옷입니다. ![]() < 뱅포하라 > 미국인이 그린 만화에서도 이걸 그대로 채용합니다만 ![]() 최근 개봉한 영화 <명량>에서는 두석린갑을 과감히 벗겨버리고 '찰갑'을 입혀놨습니다. 갑옷의 형태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어쨌든 그동안 시대가 안 맞는다고 줄곧 비판받아온 '두석린갑'을 벗기고 기록과 유물을 근거로 하여 '찰갑'을 입힌것 자체는 의미가 있다고 할 만 합니다. 근데 갑옷을 입긴 입을 걸까.... ![]() 이 그림을 보면 입긴 입었네요. 위에 나온 <동국신속삼강행실도, 1617년>에 묘사된 조선수군입니다. 뱃전에 활을 쏘는 장졸들이 늘어서 있죠. 뒤에는 나발을 불고 있는 군졸도 있고요. 가운데 인물만 갑옷을 혼자 입고 있고 나머진 아니죠. ![]() 물론 <조선전역해전도, 1940>에 갑옷을 입지 않은 군졸도 있어요. ![]() 임진란을 직접 경험한 조선사람들이 그린 그림에 나오는 조선수군 묘사를 보면 갑옷을 입되, 일부만 입고 나머진 안 입습니다. ![]() 근데 이 그림에선 대부분이 갑옷을 입고 일부가 갑옷을 입지 않습니다. ? 임진왜란 칠천량해전 - 1597년 동국신속삼강행실도 - 1617년 작 (+20년) 조선전역해전도 - 1940년대 작 (+320년) 그리고 임진왜란이 있은 후 약 50여년후에 나온 이야기 아뢰기를 "각진 갑주의 경감에 관한 비변사의 초기에 대해 전교로 '경감한 이 숫자는 영원히 경감시키는 것인가, 아니면 1년에 제조할 수를 경감하는 것일지라도 결국에는 이를 기준수로 삼게 하려는 것인가'라고 하셨습니다. 갑주는 말 위에서 필요로 하는 것으로써, 배위에 방패를 벌려놓고 몸을 가린 병졸로 하여금 모두 갑주를 입게 하면, 실로 제승(制勝)을 위한 급무가 아니며 단지 수군에게 유지하기 어려운 폐단만을 줄 뿐입니다. 더구나 전선은 덩치가 크고 위에 누로(樓櫓) 註 001 를 설치하므로 그 바탕이 무거워 움직이기 어려움이 걱정인데, 이에 또 갑주를 입힌 군졸을 태우면 곱이나 되는 무게를 더하는 것입니다. 해상에서 군졸을 연습시켜 본 자는 대부분 불편함을 말합니다. 옛날 수군을 용병하는 지혜와 기계 제조의 정밀함은 고 통제사 신 이순신 만한 사람이 없어 그 바다를 횡행한 공렬(功烈)은 지금까지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그 때에도 갑주를 입고 배에 오른 제도가 없었으니, 어찌 그 지혜가 지금의 사람들에 미치지 못해서 그러했겠습니까? 갑주를 입도록 한 뒤부터 크고 부유한 주읍(州邑)에서도 관에서 자력으로 준비하지 못하고 민결에까지 침범하니 그 폐단이 적지 않으며 연해의 주현에서는 하나의 크나큰 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포의 경우에 있어서는 전선의 수졸(守卒)은 바람이 잔잔할 때는 1백명 혹은 80명이요, 바람이 거셀 때는 40명 혹은 30여 명으로서 모두 선제(船制)의 대소에 따라 가감합니다. 이 밖에 전곡(錢穀)과 인민이 없는 변장(邊將)이 먹는 것은 제방군(除防軍) 약간 명에게 의존하고 있으며, 무릇 책응(策應)이 있을 경우 모두 수군에게 책임을 지웁니다. 수영은 각포에 배정하고 각포에서는 수졸로부터 무명을 징수하니, 착취하는 상황은 차마 말할 수 없는 바가 있습니다. 변장이 어찌 모두 탐학을 부리겠습니까마는 그 사정이 자연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삼변(三邊) 수군의 역은 다른 곳보다 10배나 더하여 군사가 연이어 흩어져 달아나고 피해가 인족(隣族)에까지 미침은 곧 이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지금 만약 갑주에 대한 역을 간신히 유지하는 가난한 포에 해마다 요구하여 수에 따라 준비하여 바치게 한다면, 각포의 수졸은 견디어 갈 형편이 되지 못합니다. 신 등이 본래 아뢰어 변통하려 하였는데, 지금 전남 우수사 윤창구(尹昌耉)의 장계로 인하여 그 폐단을 대략 진달하고 감히 참작하여 경감하시기를 앙청하는 바입니다. 갑주는 전선에서 절대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요, 그 폐단은 이루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 이 경감하는 수를 여러 해를 두고 계산하면 이도 적지 않을 듯합니다. 신 등의 뜻은 이렇게 경감하는 수를 해마다 있는 것으로 하는 경우 과연 편의한 일인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 하교를 받들고 아울러 그 이해관계를 진달하고 앞서의 계사를 도로 들이며 엎드려 성상의 결재를 기다립니다." 하니, 답하기를 "알았다. 대체로 이 일은 어떤 사람의 건의로 설립한 것인가? 그 전말을 알지 못하니 본래의 문서를 찾아 들이라." 하였다. ![]() ? 엥? 설마 비변사에서도 기군죄를 저지르고 있었던겁니까? ![]() 수군조련도를 눈이 빠지게 봐도 갑옷을 입은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데 말이죠. ....전장상황에 따라 조선 수군이 갑옷을 입을 수 는 있겠죠. 근데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갑옷착용비율이 90%이상이 될 정도였을까요? 딴 곳도 아니고 비변사에서 '이순신 장군 시절에도 안 입혔어요ㅠㅠ' 라고 분명하게 이야기합니다. 게다가 입혀놓은 갑옷을 보면 찰갑은 온대간대 없고 전부 두정갑에 간주형 투구으로 도배한게 정말 개념고증? 320년 후에 그려진 그 그림이 '근거자료'라고 들이밀 정도로 개념충만한 그림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까? - 저녁먹은 다음 꼐속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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