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 도발' 다쳤는데 한 달 넘자 "돈 내라" 관련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로 부상을 두 명의 부사관이 부상을 입고 입원중에 있습니다. 

이들이 입원한 지 30일이 넘자 '돈을 내야한다'는 보도가 나왔지요. 



여기서 위 캡쳐를 기준으로 보면

왼쪽에는 '치료비 본인 부담'이라는 내용이 없고

오른쪽에는 '치료비 본인 부담'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왼쪽의 김하사는 국군수도병원에 입원중이기 때문에 치료비 본인 부담내용이 없고

오른쪽의 하하사는 서울대병원에 입원중이기 때문에 치료피 본인 부담내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군병원에서 치료하면 본인부담 X

민간병원에서 치료하면 본인부담 O


김하사는 군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부담할 부분이 없습니다. 

그러면 하하사는 어째서 군병원이 아닌 민간병원에서 치료하고 있는 것인가

하하사는 두 다리를 모두 절단했습니다. 
(* 김하사는 오른쪽 발목 절단)

부상의 정도가 더 크기 때문에

 좀더 수준이 높은 민간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한 것입니다. 


어떻게보면 군병원에서 모두 진료를 했더라면

이 문제가 부각되지 않았을 것이지만

 민간병원을 이용하게 되니 치료비 문제가 발생한 것이죠. 

민간병원은 국가기관도 아니고 사회봉사단체도 아니니까요.





군병원에서 그 요양을 할 수 없는 경우 지급하는데


그 기간은 '20일(+10일 => 30일)'



법령상 범위가 최장 30일이니까

30일을 넘어갔으니 문제가 된겁니다. 


이 문제를 가장 이상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군병원 시설, 의료진 수준을 확 올려서 민간병원을 이용할 필요가 없게 만들면 되는겁니다. 

굳이 민간병원을 이용할 필요를 없게 만들어버리면 

민간병원에서 진료를 받다가도 군병원으로 이송되길 바라게 되겠죠. 


근데 그게 그럴 수 가 없죠. 

나라에서 최고로 좋은 병원이 군병원인 상황은 사실 굉장히 위험한 상황인겁니다. 

그건 하루도 쉼없이 전쟁을 수행하는 군사국가에서나 가능한 이야기로

군병원이 민간병원을 뛰어넘는다기보다는 민간병원들이 완전 개발살나서 초토화되었다고 봐야겠죠. 


현실적으로는 군병원의 시설과 인력수준을 상당히 높여서

웬만한 질병, 부상등은 군병원에서 소화하는 정도로 가도록 하고

좀처럼 보기 어려운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환자는 민간병원에 위탁하도록 하는 게 바른 방향이겠죠. 


근데 민간병원은 금전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국가가 그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것인데....

그 범위가 문제가 된겁니다. 


그 범위는 현행 최장 30일 인 것이고요.





법령이 잘못됐네. 

법령을 바꿉시다.




근데 보면 뭐 무슨 박정희시대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그거 내용보면 1972년 '헌법개정'을 통해 국가를 대상으로 한 손해배상 청구를 막은 소위 '이중배상금지' 관련 문제인 것이지, 

지금 하하사 관련한 '공무상요양비'하고는 관련이 없는 별건의 내용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겁니다. 

이게다 박근혜의 아버지인 박정희가 해놓은 짓이다.

뭐 이런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목함지뢰 폭발로 부상을 입은 하하사 관련한 이야기는 '공무상요양비'입니다. 

'군인연금법' 자체는 1963년에 만들어졌습니다. 

그 이후에 계속 개정, 개정 하면서 바뀌었어요. 

위 캡쳐이미지만 봐도 2013년에 개정된 내용이 보이죠?

어떤 법이 어느 시대에 만들어졌다고 해도 

그것은 타이틀만 그대로 있는 것이지 세부 내용은 계속 개정되는겁니다.

1960년대 민법하고 2015년 민법이 같나요?

타이틀은 같지만 내용은 같지 않습니다. 

무슨 신성법인가요? 안 바꾸고 계속 답습하게?

< YS >

군인연금법상 공무상요양비 제도는 1994년에 들어갔습니다. 

근데 이 때 기준은 지금처럼 '30일(기본20일+연장10일)'이 아니고


처음 나왔을때에는 '20일(기본10+연장10일) 이렇게 나왔습니다. 

지금보다 10일 짧았죠.

< DJ >

현행 기준대로 20일(10+10)에서 

30일(20+10)으로 바뀐게 2002년입니다. 

그러니까 무슨법 무슨법이 언제언제 만들어졌는데 그게 그대로 이어져 내려와서 문제다?
아몰랑! 무조건 박정희가 나빠!

말이 안되는 이야기죠.

바꾸려는 의지만 있으면 바꿀 수 있었습니다. 

근데 그걸 안 한 거죠.


결론은 정부 관계자분들이 불철주야 수고가 많으시고 

국회의원님들께서 공사다망하시다 보니까 개정 안 한 겁니다. 

지금 목함지뢰 사건이 나와서 그렇지

조금만 기억을 더듬어보면 연평해전, 천안함 때 

희생자들에 대한 처우 상당 부분을 '성금'으로 해결했던 것이 기억날 겁니다. 

그게 왜 그랬냐하면 기존 법령대로 할 수 밖에 없어서 그랬습니다. 

정부, 국회에서 평소에 손 놓고 있다보니

그런식으로 희생자가 생겨야만 조금씩 개정이 되나가던게 대한민국의 과거고 현실이죠. 



이전과 유사한 국지도발로 인한 전사상자 발생시 

이 부분에 대한 대비는 과연?

더구나 전면전 발발로 인한 대량 전사상자 발생시 어떻게 처리되겠습니까? 

< 우린 법을 개정할 것이다 늘-_-그랬듯이 >








그런데 하하사가 실제로 치료비 본인 부담을 할 것인가 생각해보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겁니다. 

가장 큰 이유는 국민의 이목이 집중된 사안이니만큼 

그렇게 처리하지는 않을거란거죠.

이러니저러니 해도 다 방법이 있어요. 

2항을 잘보시면

'동일한 질병 또는 부상에 대하여'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동일한 질병 또는 부상이 아니라면

20 + 10 + 20 + 10 + 20 + 10 ... 이 가능합니다. 

다리 절단 치료를 위해 30일.

다른 부분 치료를 위해 30일.

또 다른 부분 치료를 위해 30일

따로따로 계산하면 연장할 수 있는 거거든요.


그리고 30일분에 대해서만 지원을 한다고 해도 30일을 연속으로 계산하지 않고

액수가 큰 날짜를 따로 뽑아서 30일을 지원할 겁니다. 

예를 들어 9월 1일 수술, 10월 1일 재수술 이렇게 했다고 치면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만 요양비를 지급하는 것이 아니고

9월 1일부터 9월 10일까지 돈이 마구마구 들어가고 

9월 11일부터 9월 25일까지는 돈이 별로 안들었다고 치면

9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 9월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이런식으로 따로따로 뽑아서 지원하는 식으로 한다는 거죠.

그리고 민간병원에서 중요한 치료가 이뤄졌다고 판단되면

군병원으로 이송해서 남은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 현장실무자들은 답을 찾을 것이다 늘-_-그랬듯이 >




근데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은 모두 '하사 이상 군인'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관련한 지뢰 부상자들 기사 살펴보면

치료비 본인 부담했다는 분들

  '하사, 중사'들이죠?

지금까지 한 이야기들은에 대해서는 해당없는 내용입니다. 

'공무상요양비'는 애초에 '군인연금법'에 근거한 적용이고 

현재 군인연금법상 공무상요양비 적용대상은 하사 이상 군인이거든요. 

만약 지뢰를 밟은게 하사가 아닌 상병이었다.

그러면 그건 이야기가 또 달라지는겁니다. 

동일한 부분은 '군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본인 부담 의료비는 0원.

근데 '민간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공무상요양비 지급' 대상 자체가 아닙니다.

병의 경우는 민간위탁치료, 현역병 건강보험 지원 등으로 의료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추가>

치료비 전액 부담하겠다고 했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충분히 할 수 있는 합법적(?)인 범위내의 일입니다. 

제2항에 '동일한 질병 또는 부상에 대하여'로 되어 있으니

동일한 질병 또는 부상이 아닌 것으로 하면 되는거거든요.

여기까지.
by MessageOnly | 2015/09/05 17:09 | ■ 다른게 또 뭐있나.. | 트랙백 | 핑백(1) | 덧글(16)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409445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이오공감이 멈춘 아크로폴리스 .. at 2015/09/05 18:01

... 늑장대응하는 거, (유신 독재 빼고) 박정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저조차도 썩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지적이 들어와서 취소선 처리: http://larca.egloos.com/4094452)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아예 자기 본분을 버리고 적에게 항복하자는 소리는 할 말이 아니지요. 언제부터 군인이 기득권층 좋으라고 하는 일이었습니까 ... more

Commented by 바탕소리 at 2015/09/05 17:51
MessageOnly님 덕분에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늦게나마 링크 신고합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25
링크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오두막 at 2015/09/05 17:45
늘 이런 건에 대해서 좋은 포스팅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6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Real at 2015/09/05 17:56
아 이중배상 그거 아니었군요? 저도 포스팅 수정해야겠네요 자료 감사합니다. 전 그걸 개정해야한다는 입장으로 썼는데 완전히 빗나갔네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6
그것은 그것대로 문제덩어리죠.

이 부분은요. 뭐랄까....청소년 중범죄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청소년 보호법'하고 '형사미성년자' 혼동을 일으키는 거랑 비슷하게 보이네요. 헷갈리는 분들 꽤 있는 편이죠.
Commented by sunlight at 2015/09/05 18:12
소위 언론이란 것들이 이슈가 될 것 같다는 생각만 들면 앞뒤 정황은 싹 떼내버리고 "아! 우리나라 수준이 이렇다니!!!
한심하도다!!!" 설레발을 치면서 거짓 선동을 일삼고 있다.

여기 미혹된 개티즌들은 금세 필을 받아 부화뇌동 하기 바쁘다. 평소 일베를 혐오하는 군자연하는 씹선비 샠들이, 이런 선동에
넘어가 지가 마치 도덕군자나 된 듯이 목울대를 높이는 짓도 참 불쌍해보인다. 아니, 일베 애들이 쌍욕하는 거 인간 같지 않다면서
자기 하는 말이 조금이라도 도덕적 우세에 있다고 판단이 되면 이빨에 붙은 똥찌꺼기를 거품처럼 게워내면서 ... 언제 일베 욕했냐는 듯
일베추종자가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이 포스팅 마냥 차분히 과거 사실들을 되짚어보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는지 알 수 있거늘 ... 도덕군자가 되고 싶은 씹선비들이
지천으로 널려 있다.

그뿐이랴? 자기가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었다 싶으면 무한보상을 외치면서 길거리에 드러눕는 불쌍한 인간들도 한둘이 아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6
사실 흥분하기 딱 좋은 소재이기 때문에 그런 면도 있을겁니다. 약간 의도한 것도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제 느낌적인 느낌으로는 합을 맞춘거 같습니다. 순도 100%로 취재를 통해 보도를 했다기보다는.....좀 그렇습니다.
Commented by 진주여 at 2015/09/05 18:23
저거 "공무상요양비 지급"이 병에게 해당안되는 점 때문에 지뢰제거작전 같은데 투입되는 병사들은 국가에서 따로 보험을 걸어주죠.
물론 세부내역을 따지면 이걸 이가격에? 같은 생각도 들지만

부상당한 군인을 지원하는것에 대해 아무생각없이 막까는 사람도 있는거 보면 좀 한숨이 나옵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7
김하사가 인터뷰중에 이야기했지만 현장에 병사 2명이 있었다는데 그들이 안 다친건 정말 천만다행한 일이죠.

온갖 소리가 다 나오긴 했죠;
Commented by 소시민 제이 at 2015/09/05 19:07
뭐.. 저번의 천안함 이후로 보상 관련 삽질이 또 일어났군요.
세월호에는 마구 퍼주면서(사실 세월호는 해상교통사고지, 국가 관련 사고는 아닐텐데도.) 정작 국방을 위해서 다친 장병들은 쥐꼬리만큼 주고 내팽겨치는꼴 하고는...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6
전후관계를 떠나서 뭔가 희생자가 생겨야만 그제서야 줄줄이 모여가지고 의안제출하고 그런거는 정말 문제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는 것이 법안통과를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Commented by 비로그인 at 2015/09/05 23:09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었네요. 언제나 양질의 글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09/05 23:47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egane at 2015/09/06 06:09
역시나... 뭔가 좀 언론보도도 그렇고 이상하다 싶어서 입다물고 있었는데...
함정에 빠지기 쉬운 부분... 잘 배우고 갑니다. 꼭 박정희 정권 까고 싶은 사람들은 별 핑계를 다 대서 까죠.
까려면 YS+DJ를 까...(뭣?) 현 정권도 생각이 좀 없긴 마찬가지지만...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5/10/04 19:12
저래놓고 언론의 힘을 과시했느니 하는 자뻑에 빠져있을거에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