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발견 무인기가 쌍발? 무인기라고 하는데..

'엔진도 쌍발로 단발인 과거 무인기와도 다르다'고 설명했다는데.....

이거 이거 이번에도 누군가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꺼냈네요. 



단발, 쌍발은

엔진이 몇 개냐의 차이입니다. 

이거는 프로펠러를 돌리는 엔진이 하나입니다.

이러면 단발.

이거는 두 개를 돌리고 있죠.

이게 쌍발.

 이거는 4개 달았으니

4발.

이거는 6개 달았으니

6발.


이렇게 구분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중학생 정도만 되도

이런 간단한 설명만 들어도

저 비행기가 단발인지, 쌍발인지 구분하는건 식은죽먹기일것입니다. 


1개 달았죠? 단발이에요.

하나둘셋넷.

그럼 넌 4발이야.


참 쉽죠?

이것도 쌍발입니다. 

엔진이 두개니까.

이 정도 되면 중학생에겐 좀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이거는 8발 이거든요. 

엔진이 8개.




자. 

단발과 쌍발


이거는 엔진 개수를 말하는겁니다.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는 

프로펠러로 비행하는 비행체입니다. 

단발 이라면 1개 돌리고

쌍발 이라면 2개 돌려야되는거에요. 

좀 멀리서 찍기는 했는데

보세요.

단언컨대, 이거는 단발 비행기입니다. 



쌍발?

쌍발이 되려면

엔진이 2개여야 한다니까요?

쌍발이라면 밸런스 문제때문에 엔진을 균형감있게 나란히 배치해야합니다. 

동체 가운데앞에 엔진을 넣으면

단발 아니면 3발, 5발 이렇게 되어야 됩니다. 

무게중심을 맞춰줘야 하니까요. 

아무리봐도 동체 외에 엔진을 끼얹을 공간이 없습니다. 


이게 백령도에 추락한 무인기입니다. 

주익이 뜯겨져 나갔지만 이게 단발이라는 건 알 수 있습니다. 

엔진이 하나니까요.

이것도 엔진이 하나에요.

엔진을 동체에 달아놨죠.

단발 비행기는 그렇게 만드는겁니다. 

크기는 커졌다고는 해도 

형태적으로 쌍발이 아닌 단발 비행기입니다. 



과거 무인기과 다른건 

아마도 엔진의 '크기'가 달라진거겠죠.

엔진이 2개인게 아니고

엔진이 기존 실린더 1개 짜리가 아니라

실린더 2개 짜리를 넣은걸 가지고 쌍발이라고 했을 가능성이 크다 생각합니다. -_-;


이게 실린더 1개 짜리 엔진입니다. 

이게 뭐냐면 백령도에 추락한 무인기에 쓰인 동형 모델 엔진이에요. 

엔진 1개. 단발.

실린더 1개. 1기통.


그러니까 1기통짜리 엔진 1개를 달았던게 백령도 추락 무인기였다는 소리입니다. 

자 이거는

실린더가 2개 달린 엔진이네요. 

이걸 보고 2기통이라고 합니다. 



실린더 1개로 피스톤운동하는 1기통엔진하고

실린더 2개로 때리는 2기통엔진하고 

누가 더 힘세겠습니까?

당연히 2기통엔진이 힘이 세죠.

워보이들이 V8! V8! 그럴때 

잘 보면 8개의 손가락이 교차해서 솟아 있습니다. 

손가락 하나 하나가 기통을 상징한다고 보시면 맞아요. 

실린더가 8개니까 8기통.

그런겁니다. 


이것은 아마 이럴겁니다.  

2014년 백령도 추락 무인기는 1기통 엔진(단발)이었는데
2017년 인제 추락 무인기는 2기통 엔진(단발)인가보다.


이게 맞다고 봅니다. 


아니 척 보면 동체에 엔진 하나 달린거잖아요. 

이게 어떻게 쌍발이냐고요...참나.



사실 이게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더 중요한 문제는 무인기가 군사분계선을 넘어왔고

사드 배치 상황을 촬영했다는 거죠. 




그 중요한 문제보다 쓸데없어보이는 이런 이야기를 왜 하느냐하면 


 지난번에도 이와 유사한 일이 있었습니다. 

파주와 백령도에 추락한 무인기 제원을 설명하면서 

'기통'과 '행정'을 혼동해서 마구잡이로 써놨거든요. 


유독 무인기 관련해서 이런 오류가 쏟아지고 있는건 문제가 있는겁니다. 
by MessageOnly | 2017/06/13 16:50 | ■ 다른게 또 뭐있나.. | 트랙백(1) | 덧글(22)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413681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기침 가래엔 용.각.산. at 2017/06/21 16:07

제목 : 인제 추락 북한 무인기 실물 공개
조사가 끝나고 실물이 공개되었습니다. 쌍발 아니죠? 2기통 맞습니다. 이제는 인포그래픽에도 반영되었네요. 엔진 '2기통 50cc(체코제)' 어떤 첨보는 매체에는 무려 '미국제 쌍발엔진'이라고 기사를 띄웠던 적이 있는데요. 인제 추락 무인기의 엔진이 아닌건 둘째치고 저 엔진 역시 단발 2기통엔진일 뿐입니다. . 게다가 '미국업체 DLE'....이것까지만 맞는이야기고 사실은 저건 중국공장에서 만듭......more

Commented by 레이오트 at 2017/06/13 17:09
그러므로 우리는 예능을 멀리하고 다큐멘터리를 가까이해야 합니다! 는 말부터 하겠습니다.

내일모레 전기차 상용화되는데 누가 그런 고리타분한 내연기관에 관심을 가지겠어? 라는 심보도 아니고 =ㅅ=;;;;;;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6/13 19:54
기술적인 이야기하는 중에 배터리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요즘 드론은 죄다 배터리로 굴리니까 휘발유 쓰는 엔진같은건 모르는거죠.

연료문제가 아니라 배터리가 딸려서 비행거리가 안 나온다 이런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MoGo at 2017/06/13 17:11
북한이 저런 기술을 가지고 있을 리 없다(.....)며 진짜면 죄다 별 단 논들까지 징계감 아니냐며
그런 소리도 안 나오는 거 보니 사드 정보 내놓기 싫어서 자작하는 거 아니냐는 희대의 드립이 나오는 반도에서
기레기들한테만 너무 높은 수준을 요구하시는 거 아닙니까...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6/13 19:57
단발, 쌍발, 기통, 행정도 구분못하는 사람들이 북한기술이 어떻고 항속거리가 어떻고, 추력이 어떻고.... 이야기들은 어찌나 잘 지어내는지 몰라요.
Commented by 살라망카 at 2017/06/13 17:44
엔진 두개를 붙인게 아닐까요. 붙여서 프로펠러 하나를 돌리는거죠, 그래서 쌍발인거고
Commented by 레이오트 at 2017/06/13 17:57
무슨 V12, V16 엔진도 아니고 =ㅅ=;;;;;;
Commented by 대범한 에스키모 at 2017/06/13 19:01
엔진 두개를 하나의 프로펠러로 돌리면 너무 손해 아닌가요??
그정도로 무거운걸 드는 것도 아니고.. 자체 중량이 심하다거나 풍량이 너무 쎄서 그런것도 아닌데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6/13 19:58
그렇게 붙여서 만들면 완성된 1개의 엔진이 되는겁니다. 그러면 단발인거죠.

연합뉴스 그래픽자료보면 이미 해당 모델 정보는 공개된거 같습니다.
작게 보여도 전형적인 2실린더, 그러니까 2기통 엔진이에요. 단발.
Commented by 레이오트 at 2017/06/13 20:29
저기 보이는 2기통 엔진은 실린더 배치 형상을 보아하니 수평대향엔진이군요.
Commented by 디스커스 at 2017/06/13 18:20
국방부 관계자가 "두 개의 엔진인 만큼 추력이 길어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는데요 뭐...

...
추력이 길어지다니;;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6/13 20:01
와 그럼 추력이 짧아지기도 하겠군요? 참나.
Commented by 대범한 에스키모 at 2017/06/13 19:01
단엽기, 단발엔진

이걸 설마 헷갈린건 아니겠지..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6/13 20:04
단엽 복엽, 단좌 복좌, 단발 쌍발.

....설마 이거 군사 기밀이기 때문에 정보조작하고 있는거려나요? (설마....)
Commented by 대범한 에스키모 at 2017/06/13 20:18
쉿..!! 그렇게 중요한 정보를 어떻게 말할 수가 있어욧!!@@
Commented by 헬센징 at 2017/06/13 19:44
기자들도 그렇고 군도 그렇고 전혀 신경을 안쓰는군요... 뭐 사실 사회전반적으로 용어를 너무 '적당히' 써요.
아마추어적 행태는 사람들에게 신뢰성을 주기도 어렵고 혼란을 만들어 내는데...
Commented by Gull_river at 2017/06/13 20:41
엔진 두개를 수령님의 연금술을 통래 직렬로 연결해서 네 배의 성능을 낸다든지...(야)
Commented by 피그말리온 at 2017/06/13 21:45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이 없다는거겠죠. 우리나라 독자들은 이념에만 관심이 많으니...
Commented by 레이오트 at 2017/06/14 09:59
그리고 "인간"에 과몰입하죠.
Commented by ReiCirculation at 2017/06/13 22:34
그 와중에 부칸도 쓰는 갓쏘오오오니...
Commented by 에르네스트 at 2017/06/13 23:19
무슨 he-177나 아브로 맨체스터도 아니고...(저 물건들은 엔진 2개를 묶어서 엔진 하나로 만들어서 그걸로 프로펠러 하나 추진하던 기체들)
Commented by 레이오트 at 2017/06/14 10:02
현대의 V12, V16 엔진 상당수도 그런 경우이지요.
Commented by 아빠늑대 at 2017/06/14 13:40
2기통!! v 트윈!!!

내 단기통도 이제 그렇게 불러주겠습니다!! 트윈은 로망이었어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