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가 끝나고 실물이 공개되었습니다.
쌍발 아니죠?
2기통 맞습니다.
이제는 인포그래픽에도 반영되었네요.
엔진 '2기통 50cc(체코제)'
어떤 첨보는 매체에는 무려 '미국제 쌍발엔진'이라고 기사를 띄웠던 적이 있는데요.
인제 추락 무인기의 엔진이 아닌건 둘째치고
저 엔진 역시 단발 2기통엔진일 뿐입니다. .
게다가 '미국업체 DLE'....이것까지만 맞는이야기고
사실은 저건 중국공장에서 만듭니다.
made in china.
저 기사는 대체 저게 어디서 나온 첩보를 가지고 작성했는지 그게 참 궁금하네요.
뭐 어쨌거나 욕심이 앞선 '오보'인 것이고
이번 국방부 조사결과 발표에 따르면 '체코제'라고 합니다.
'쌍발'엔진 타령할 때도
체코제 엔진이라는 정보는 일관되게 나왔습니다.
이미지편집을 하면서도 '쌍발'이라고 한게 문제였지
저 때도 어느 정도 정보는 전달된 상태였다고 봅니다.
그래픽작업하면서 2기통 엔진을 넣어놨으니까요.
백령도에서 추락한 무인기에도 체코제 엔진이 나왔기 때문에
유사형태의 무인기에서 체코제 엔진이 나온다는건 개연성이 있죠.
차이점은 백령도 추락 무인기에서 사용된건 4행정 1기통 가솔린엔진(단발)이고
인제 추락 무인기에서 사용된건 2행정 2기통 가솔린엔진(단발)이라는 점입니다.
체코
50cc
2기통
가솔린
인건 나왔지만
2행정이라는 정보는 나와있지 않죠?
2행정 엔진인건 어떻게 알 수 있느냐
엔진 모델을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알 수 있습니다.
이모델이에요
ROTO 50 V2
엔진부분이 좀더 자세하게 나온 사진인데
실린더 헤드가 시퍼렇기도 하고
위에 머플러가 잘 달려있습니다.
여기에다
이걸 끼얹으면
짜잔~
인제 추락 무인기 엔진은
체코 ROTO사의 50cc 짜리 V2 엔진 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이 100만원정도 하네요.
자
V2.
V8은 모다?
8기통.
그럼 V2는 모다?
2기통.
참 쉽죠?
그런데
이번 관련 기사들을 쭈욱 살펴보니 안타깝게도
여전히 '쌍발'이라고 하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오늘 국방부 공식 발표에서 '2기통으로 정정되어 나왔음에도
여전히 '단발->쌍발' 운운하는 기사들이 소수 존재합니다.
내용으로 보건대
이거는 받아쓰기도 아니고
일주일전에 써놨던 내용 복사 붙여넣기 한겁니다.
차라리 받아쓰기라도 잘 했으면 이러진 않을텐데 말이죠.
너무 성의가 없네요.
그리고 받아쓰기마저도 엉터리인 경우가 있습니다.
서버구동기인지
서보구동기인지
서브구동기인지
막 섞여있습니다.
'서보' 가 맞습니다.
SERVO.
분명히 보도자료가 배포되었을 법 한데
순수 리쓰닝으로 받아적은 것일까요?
북한 무인기가 추락한 횟수가 꽤 되니까
앞으로는 잘 알아내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