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7017이 갈라지는거야 뭐 당연한 일이죠.
이거는 안전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미관상 좋지 않긴하지요.



네이버에다가

'콘크리트 균열보수'라고 쳐보면 아래와 같은 광고가 뜹니다. 

이런 업체들이 성황인 이유는?

어디 부.실.시.공.한 곳에서 일감떨어질걸 기대하고 기다리는게 아니라

균열이 발생하는게 너무도 당연해서 

균열이 발생하면 전화달라고 대기하고 있는겁니다. 

그래서 성업하는겁니다. 


대한민국 건설사들이 백이면 백 부실시공을 해서 일감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콘크리트가 건조수축하는 과정에서 내외부의 수분차이로 균열이 발생하는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서요. 

저게 부실시공이면 대한민국 건축물 99%가 부실시공입니다. 


그렇다고 오해하진 마세요. 

균열이 발생하는게 자연스러우니까 그냥 냅둬도 된다가 아니라

균열은 당연히 예견되는 일이기 때문에 현상이 보이면 보수를 하면 된다는 겁니다. 




근데 최근에 '바닥균열'에 관련해서 언론의 지대한 관심을 받은 곳이 있었죠. 


벼라별 곳에 바닥 균열이 생겨서 온갖 비난을 들었습니다. 



식당가에도 생기고

주차장에도 생기고

서점에도 생기고

와 이렇게 많은 곳에 균열이 생기다니.....

설마?! 롯데가 균열보수업체 먹여살릴려고 일부러 부실시공한 것인가?!


그럴리가 없잖아요.


균열이 생기는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어서 

식당가에서도 생기고

주차장에서도 생기고

서점에서도 생긴겁니다. 

건조수축하니까 균열이 생긴거에요. 그냥.

물론.

 보통은 이런 균열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왜냐

다른 대형 매장 같으면 바닥에 타일깔거나 장판 깔아서 
밑에서 균열같은거 생겨도 보이지 않습니다.

근데 왜 제2롯데월드에서는 저랬냐.

인테리어에 대한 욕심이죠.

바닥에 그냥 몰탈을 그대로 썼습니다. 

여기까지는 의도된 연출이 맞을거에요. 

바닥마감을 몰탈로 한다는 것 자체는요. 

노출몰탈로 인테리어하는거 꽤 흔합니다. 




노출몰탈로 바닥마감을 했는데

건조수축 균열이 발생했을때 그대로 드러나는거죠.

이게 식당가 균열이고

이게 서점가 바닥 균열인데

이거는 '테라조'라고 하는 바닥마감방식입니다. 

시멘트에 돌가루 섞어서 굳힌다음 표면을 깎아서 섞은 돌가루의 문양이 드러나게 하는 겁니다. 

박혀있는 돌조각들 보이시죠?

흔히 학교나 병원 바닥에서 볼 수 있는 바닥마감인데.

이렇게 설명해도 잘 와닿진 않을겁니다. 

이런 바닥 아시죠?

이게 테라조 바닥마감입니다. 

일본영향을 많이 받아서 도끼다시라는 말도 쓰이곤하죠.

아무튼 이것도 테라조인데

차이가 뭐냐

'황동줄눈'이 있냐 없냐죠.

황동줄눈이 있으면 균열이 잘 안 생겨요. 

위 사진의 경우는 색상이 다르지만 똑같은 색상인데 줄눈만 넣은 경우가 많죠.

그것은 줄눈자체가 균열이 생겨도 줄눈쪽에 균열이 가도록 유도하기도하고

구분된 타일체가 되기 때문에 균열이 발생한 부분만 들어내고 재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뭐 돈 들이기 싫으면 깨졌어도 그냥 내버려두는거구요. 

근데 이거 같은 경우는 줄눈없이 넓게 깐겁니다. 

황동줄눈이 보기싫었을 수 도 있고 뭐 이런저런 이유로.....

문제는 그러니 균열이 감당이 안되는거죠. 

뭐 이것도 '의도'한 거라면 의도한걸겁니다. 

균열을 의도하는게 아니라 '줄눈없는'방식의 테라조 마감을 의도한것이었겠지만

그 결과는 크랙 쫘악.



뭐 그래봤자 바닥마감입니다. 

콘크리트 슬라브 구조체와는 분리되어 있죠. 

물론 구조체에 균열이 생겨서 마감재에 균열이 생길 수 도 있는데

대부분 바닥마감재 스스로 균열이 생긴겁니다. 


이 때 재밌었던게 

대리석 바닥에 균열이 갔다고 기사가 뜬 겁니다. 

반디앤루니스 '대리석바닥 전체에 균열이 발생했다!


네. 대리석 아니죠. 테라조 맞습니다. 


세상에

대리석 바닥하고 테라조 바닥도 구분못하는 분이 

대체 무슨 바닥 균열을 논하고 있는건지...

.....그래서 '단독'으로 확인하신 거겠죠. (...)





그리고 주차장.

중언부언입니다. 

이것 역시 별문제가 아니에요. 

그냥 자연스럽게 생길게 생긴겁니다. 

그런데도 서울시에서는 제제를 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죠. 

?!



야!

저긴 '주차장'이잖아.

외부에 노출된 서울로하고 지하주차장하고 비교하는게 말이 되냐!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죠. 

당연합니다.

당연히(?) 서울시청 지하주차장에서도 비슷한 균열이 있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가 밝혔듯이 '실금이 가는게 일반적'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일이 일어난 것에 불과합니다. 



이 분들 먹고 사시는게 너무나 당연한겁니다. 



서울시청 지하주차장에 균열이 생겼다?

-> 실금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인 일입니다. 



롯데월드 지하주차장에 균열이 생겼다?

-> 안전사고(?)가 재발하면 제재를 가하겠다!



둘을 합치면 

실금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제재를 가할 수 도 있는겁니다.

(...)




물론 제2롯데월드에 아름다운 일만 있지는 않았습니다. 

욕먹을 것도 분명있었습니다. 

그런것들을 욕하지 말라라든가

그런 의도로 그런 것을 제외하고 언급하지 않는게 아닙니다. 

'바닥 균열'을 놓고 생각해보자는 거죠. 



'일반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비판대상에서 제외해야하는 겁니다. 

그런데 언론에서는 그렇지 않았죠. 

그리고 그걸 바로잡아야할 입장인 감독기관에서도 눈치보면서 바로 잡는데 소홀했습니다. 

이러니 대중의 불안감은 더 커지고 의구심이 해소되질 않는거죠.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저게 부실시공이거나 안전사고의 조짐이라면

대한민국 건축물 아니 세계 건축물 99%가 부실시공이거나 안전사고의 조짐을 보이는겁니다. 

제가 지어낸 소리아니고

건축시공학회에서 인증하는 이야기입니다. 


같은겁니다. 

 '안전'상의 문제로 지적받을 내용은 아닙니다. 

이게 '미관'을 해치는 시공이 된 것은 비판받을만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저런 균열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입니다. 

예견했던 일이 발생한 것이고 에폭시 보수가 이뤄진거죠. 

안전상의 문제는 별도의 안전평가로 확인될 일입니다. 

저건 그냥 아무것도 아니에요. 

제2롯데월드의 숱한 바닥 균열에 대한 해명하고

서울로7017의 바닥 균열에 대한 해명이 다를게 없어요. 

'시멘트가 마르는 과정에서 팽창과 수축이 반복되며, 어느 건축물이나 균열이 생기는'겁니다. 




롯데나 서울시가 다를게 없는 점을 또 생각해보면

 '균열'이 예상되는 마감시공을 굳이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실내같으면 타일이나 장판으로 덮거나 실외라면 데크를 까는게 쉬운 길인데

'의도'라는게 크게 작용한 거겠죠. 


by MessageOnly | 2017/08/01 20:01 | ■ 다른게 또 뭐있나.. | 트랙백 | 덧글(9)
트랙백 주소 : http://larca.egloos.com/tb/41396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대범한 에스키모 at 2017/08/01 21:00
작년에 학교에서 콘크리트 만들어서 실험하던거 생각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앙 기모띵
Commented by 대범한 에스키모 at 2017/08/01 21:00
근데 줄눈?을 넣으면 덜 생기는군요. 저런 방식은 촌스럽다고 생각하고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었는데
Commented by MessageOnly at 2017/08/01 21:31
시공하는 입장에선 줄눈넣는게 좋다고 생각해도 황동줄눈이 들어간 바닥을 '촌스럽다'고 생각하는게 요즘 인식이니까요.
그러다보니 제2롯데월드가 지향하는 '고급진' 이미지에 걸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줄눈없이 넓게 펴진 바닥 시공을 의뢰했을겁니다.
줄눈없이 균열이 안 가게 하려면 양생에 더 정성을 기울여야했을테고 그만큼 비싸게 값도 불렀겠지만...그게 잘 안된 케이스인거죠.
Commented by 무명병사 at 2017/08/01 22:17
저런...;;
Commented by snowflake at 2017/08/01 22:27
언론이 아니라 관종이네요 ㅋㅋ 바닥균열에 대해 많이 알고갑니다. ㅋ
Commented by 유월비상 at 2017/08/01 23:16
까페나 영화관에 저런 바닥 흔하더라고요.
Commented by 페이토 at 2017/08/01 23:21
무식한 결과로 '단독'확인ㅋㅋㅋ 잘봤습니다
Commented by 鷄르베로스 at 2017/08/01 23:53
바닥이 8cm 라구요??
Commented by 홍차도둑 at 2017/08/01 23:55
건물관리과장을 했던 자로서 저런거야 늘 흔하게 있던 거라서...
크랙이야 나오지만 그게 구조체에 이상이 있을 정도냐 부담을 주는 것이냐 그게 아님 미관보관만 하면 되는 것이냐를 관련업체들이 다 조사하고 보면서 의견서 내 놓는거 다 확인해야 하는게 일이었으니까요.

일년에 두번 건물 관리에서는 늘상 있는 일상관리이지요. 의무화 되어 있고 빼먹거나 하면 난리나고 조작하면 그냥 줄줄이 잡혀들어가는 중범죄인지라 그런 안전진단은 X후려치는 업체는 없는데 말입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